하모니카 묻고답하기

조회 수 8204 추천 수 0 댓글 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리눅스 프로그램 리뷰 : Krita ! >


 안녕하세요. 평소 눈팅만하다가 행복한 펭귄님의 도움으로 글 올리게 된 만화가 엄두, 정종욱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평가하게 될 프로그램은 Krita 인데요. 많은 그림쟁이 리눅서분들께서 이 글을 보시고 유의미한 도움을 받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어봅니다.

 행복한 펭귄님의 요청을 듣고부터 고민해왔습니다. 리뷰글이 유저에게 줄 수 있는 유의미한 도움이란 무엇일까? 저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그림쟁이 유저가 이 프로그램을 쓸 때 겪을수 있는 일들에 대해 솔직하게 말해주는 것' 이라구요.


header.jpg
- '디지털 페인팅의 창조성을 자유롭게!' 크리타의 모토다. 저 모토에 반해서 시작된 나와 크리타의 인연.



 우선, 크리타는 그래픽 프로그램 중에서도 페인팅 프로그램입니다. 그림을 편집하는 용도보다는 그려내는 용도에 더 알맞은 프로그램이죠. 일반 유저들이 쓰기에는 군더더기가 많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그림을 전문적으로 그리는 그림쟁이 유저들에 맞춰서 제작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전문적인 기준으로 평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다양한 브러쉬 옵션을 지원하는가?
2. 붓질을 할 때 끊기는가?
3. CMKY 모드를 지원하는가?
4. PSD 확장자를 지원하는가?
5. 매우 넓은 넓이의 그림을 그릴수 있는가?
6. 어느정도의 편집능력을 갖고 있는가?

 자, 이제부터 하나하나씩 짚어보며 페인팅 프로그램으로서의 크리타에 대해 알아봅시다!




< 1. 다양한 브러쉬 옵션을 지원하는가? >
: 페인팅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브러쉬 옵션'이라 함은... 말은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이야기 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채화랑 유화를 흉내낼 수 있을정도의 브러쉬 표현능력이 있나?'

 수채화와 유화. 사실상 페인팅 프로그램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브러쉬의 표현력을 갈고 닦는 이유는, 수채화와 유화를 실사에 가깝게 표현해내기 위해서입니다. 페인팅 프로그램계에서 페인터라는 프로그램이 갑인 것도 이 수채화와 유화를 굉장한 수준으로 구현해내고 있기 때문이죠.


hqdefault.jpg

- 디지털 페인팅의 명실상부 최강자 Corel Painter. 디지털 기술로 수채화의 느낌을 이정도까지 재현해내리라곤 상상도 못했는데... 단, 컴퓨터가 폭발한다. 처음 수채화 브러쉬를 써보고 나서 깨달았다. '아, 컴퓨터도 팝핀 댄스를 출 수 있구나' 하고..



 그렇다면 우리 크리타는 어떨까요? 음... 결과적으로 말씀드린다면, 아직은 더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어야 할 때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마련된 붓의 종류들은 다양하지만, 유화나 수채화구를 표현할 수 있을정도의 브러쉬 옵션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실제 화구를 재현 못한다 뿐이지 그림을 그려내는 데에는 전혀 지장없는 수준입니다. 자신이 브러쉬의 정밀함에 크게 기대지 않는 그림쟁이라면 크리타, 쓸만합니다.

< 2. 붓질을 할 때 끊기는가? >
: 페인팅 프로그램에서 붓질을 할 때 끊기는 것은 위에서 말했던 브러쉬 옵션 때문입니다. 물감의 농도, 색이 종이에 스미는 느낌, 다른 물감이 섞였을때의 부드러움, 물감이 말라가며 생기는 느낌 등등... 페인팅 프로그램의 브러쉬는 처리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요새는 그래픽 카드 지원에 쿼드코어까지 필요할 정도로 브러쉬 옵션의 연산이 무거워지는 추세인데요.
 만약, 제가 이 크리타를 추천드리지 않는다면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항목 때문일겁니다. 붓질을 할 때 끊겨요. 제 작업용 컴퓨터가 꽤나 빵빵한 사양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끊긴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위 1번에서 말씀드렸듯이 크리타는 브러쉬가 그다지 좋은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즉, 연산대비 브러쉬 구현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는 것이죠. 크리타를 이용하여 고해상도의 작업을 하실 프로분들께서는 반드시 참고하셔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maxresdefault.jpg

- 범용 일러스트 프로그램계의 영원한 강자 SAI. 지금도 다시 써보고 싶은, 인생 최고의 페인팅 프로그램이다. 메모리를 두배더 할당하여 처리속도를 늘리는 과감한 결단, 그 결과 매우 매끄러운 작업이 가능해졌다. 리눅스를 쓰신다면, 와인을 깔아서라도 꼭 써보시길 권한다. 페인팅 프로그램은 이래야한다.



< 3. CMKY 모드를 지원하는가? >
: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리타는 그림쟁이분들께 매우 매력적인 어필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CMKY모드를 지원한다는 것! 두둥... 엔간한 상용 프로그램에서도 지원하지않는 CMKY모드를 지원한다는 것은 매우 훌륭한 장점이죠. 아, CMKY모드가 뭔가요? 라고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서 말씀드리자면, 쉽게 말해서 컴퓨터로 그린 그림을 종이로 뽑을때 반드시 필요한 모드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냥 뽑아서 감상하실거면 필요없어요. 종이로 뽑아서 돈을 받고 팔아야할 프로의 작업물에 필요한 모드입니다. 심지어 이건 그 날고긴다는 김프에서도 지원안해요. CMKY가 필요하신 리눅서분이라면 크리타는 필수입니다. 다른 운영체제를 쓰시는 분이시더라도, 공짜로 CMKY모드를 쓰시려고 한다면 크리타가 필요하실 겁니다.


cmyk_vs_rgb.jpg

- 감산혼합 CMYK. 아직 출력물로 그림을 다뤄본적이 없어 이 분야에 대해서는 나도 잘 모르겠다. 뭐, 엔간한건 홍대 출력소 가면 사장님이 다 알아서 해주시니까.



< 4. PSD 확장자를 지원하는가? >
: 만약 자신이 프로라면 PSD 확장자의 지원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상 업계표준(?)이 되어버린 포토샵 파일 형식이기 때문에, 모든 업체에서 PSD를 요구하기 때문이죠. 크리타는 이 점에서도 칭찬받을만합니다. PSD 연동됩니다. 그러나, 100% 부드럽게 연동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PSD파일로 저장하실때는 클리핑 마스크 역할을 하는 Inherit alpha가 풀려버리니 조심하세요.


psd-file.png

- 업계 표준 PSD. 이걸 다루지 못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은... 걍 취미용이 될 수 밖에 없는 잔인한 현실. 그렇다고 포토샵 욕하지 말자. 너무나 잘 만들어서 까기도 미안한 갓본좌 포토샵니뮤ㅠㅠㅠ



< 5. 매우 넓은 넓이의 그림을 그릴수 있는가? >
: 일단 프로로서 페인팅 프로그램을 쓰려면 최에소오하안 A4 용지를 300dpi 로 출력할 수 있는 해상도인 2480 X 3508 정도는 작업가능 해야합니다. 다행히도, 크리타는 해상도 제한이라던가 하는 제약은 없습니다. 그렇습니다만... 앞서 말씀드렸던 2번의 문제때문에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림의 크기가 커질수록, 붓질할 때 훨씬 더 많이 끊깁니다;; 흠... 이점은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메모리를 더 확보해준다던가, 최적화를 한다던가하는 방법으로 반드시 해결이 되어야 할 듯.


A4-300-dpi-pixels-size.jpg

- 일단 이 정도 크기에서 원활한 작업이 가능해야만 취미수준 이상의 디지털 페인팅이 가능하다. 만약 원활한 작업이 안된다면... 프로그램을 더 가벼운 놈으로 바꾸시던가, 아니면 컴을 업글하시라. 아무리 취미라도, 어느정도의 지출을 감수하는 것은 어쩔수 없다.



< 6. 어느정도의 편집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
: '아니, 지가 페인팅 프로그램은 편집하는 용도가 아니라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몇몇 보이시는군요. ㅎㅎㅎ 다 알고 있습니다. 저는 예리하거든요. 여기서 말씀드리는 편집능력이란 전문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의 화려한 뽀샵질이 아닙니다. 아주 소박한 요구입니다. 레이어를 옮길수 있다든가, 크기를 늘렸다 줄였다 한다던가, 귀퉁이를 잡고 늘여서 그림을 짜부시키기도 하고 홀쭉이로 만들기도 할 수 있다든가... 하는 그런거요. 여기에 밝기/대비 조정이나 색감 조정, 필터기능 약간만 있으면 페인팅 프로그램으로서 제 몫은 다한 셈입니다. 크리타는 이런거 다 할 줄 아니까 합격! 굳이 다른 프로그램을 빌어서 고생안해도, 자체적으로 편집을 해낼수 있는 독립심 강한 아이입니다.




- 결론 : "내가 리눅스 그림쟁이라면 반드시 써야할 툴. 리눅스가 아니라도 고려해봄직한 선택지."

 수많은 이유를 들어서 깠지만, 크리타는 잘 만든 툴입니다. 이만한 완성도를 가진 툴은 생각보다 드뭅니다. 때문에 당신이 그림쟁이이고, 그림을 그릴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다만, '나는 그림을 진지한 취미로 생각하기 때문에 5만원 이상을 투자할 마음이 있다.' 라고 하시는 분이시거나, '나는 리눅스로 프로 생활을 하고 싶다.' 라고 하시는 분이시라면 기존의 페인팅 프로그램을 와인으로 돌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돈받고 파는 것들은 다 그 값을 하기 마련이죠. 범용 일러스트 프로그램의 영원한 강자 SAI라던가, 클립 스튜디오라든가, 아트레이지같은 싸면서도 우수한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뭐, 이 쪽을 업으로 삼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미 다 알고 계실 내용이겠지만요.


maxresdefault (1).jpg

- 연산대비 구현도에서 업계 최고를 달리는 아트레이지의 수채화 브러쉬. 5만원짜리가 100만원짜리 페인터보다 느낌이 좋다면, 이건 거의 죽창 혁명수준이다. 자신이 수작업 느낌의 그림을 즐겨그린다면 훌륭한 선택지중 하나.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제가 계속 크리타를, 오픈소스를 쓰려는 것은 이것자체가 저의 여흥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내가 쓰는 도구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그저 도구에 지나지 않았던 프로그램들이, 이제는 이해하고 대화해야할 친구가 되었습니다. 모든게 리눅스를 만나며, 오픈소스를 만나며 제게 찾아온 선물입니다. 강요할수는 없겠지요. 그러나, 이 작은 기쁨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크리타로 그림을 그려주세요. 그리고 좀 더 크리타가 나아질 수 있도록 개발자에게 건의해주세요. 여러분들의 작은 도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디지털 그림의 재미를 선물할 것입니다.


images.jpg

- '너가 있으니 내가 있다' 는 뜻의 반투어인 우분투. 그림쟁이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다. 그림은 같이 그릴때가 가장 즐겁다고.



 마지막으로 이 글을 보시게 될 초보 디지털 그림쟁이 분들께 말씀드립니다. 프로그램은 여러분께 없던 그림실력을 만들어주지 않습니다. 페인팅 프로그램이 그림쟁이에게 주는 것은 오로지 '더 편한 그림환경' 일 뿐입니다. 자신의 그림이 이상하다면, 타블렛을 내려놓고 4B 연필과 지우개를 다시 잡으세요. 손에 새카맣게 흑연이 묻을 수록, 지우개가 너덜너덜 더러워질수록 그림은 예뻐질 것입니다.


알파고2.jpg

- 페인팅 프로그램은 알파고가 아니다. 컴퓨터로 바둑둔다고 없던 묘수가 풀리는게 아니듯이, 그림도 마찬가지. 게다가, 시간이 좀 오래걸려서 그렇지, 수작업으로 하는게 결과물도, 재미도 훨씬 좋다. 처음 그림을 배우시는 분이시라면, 조금 돈을 투자하시더라도 가까운 그림학원에서 제대로된 도구와 선생님 밑에서 배울 것을 추천드린다. 어설프게 디지털로 버릇들이면 그림 베린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모두들 2017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Eloyse.jpeg

- 친구 딸내미 돌잔치 선물로 그려준 초상화. 크리타로 그렸다. 모두가 크리타로 더 행복하게 그림을 그렸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 ?
    string 2017.02.02 01:36

    종욱님 엄청난 리뷰 감사합니다. 포스가 느껴집니다.

  • ?
    만화가엄두 2017.02.04 23:37

     감사합니다. 항상 스트링님이나 행복한 펭귄님에게 도움만 받는지라, 저도 뭔가 리눅스 유저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여 부족하나마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좋게 봐주셨다니 다행이네요. 앞으로도 리눅스 그래픽 유저분들을 위해 힘이 닿는 한 열심히더 노력해보겠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2.05 13:37

    만화가엄두님. 참고로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토 &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될 것입니다.


    리눅스 포토 & 그래픽 소프트웨어 리스트

    http://alternativeto.net/category/phots-and-graphics/?platform=linux&sort=likes


    리눅스 비디오 & 무비 제작 소프트웨어 리스트

    http://alternativeto.net/category/video/?platform=linux&sort=likes


    생각보다 엄청나게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준비되어있습니다. 시간나실 때마다 다양한 페인트 도구들도 시도해 보시고 기타 그래픽 분야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접해보시면 리눅스를 이용하여 더욱 알차게 그래픽 작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하세요.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2.02 11:16

    정종욱님. 그림 전문가답게 아주 예리하게 잘 파악해서 설명해 놓으셨네요.

    모든 내용의 글이 참으로 공감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직업적으로 그래픽 작업을 지금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정종욱님 같이 그림을 멋들어지게 그리지는 못하지만, 취미 차원에서 차츰 도전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크리타로 그림 행복한 아기 초상화 그림을 받는 친구는 참으로 좋겠습니다. 정말 기가막히게 잘 그리셨네요. 아마도 종욱님 페인팅 실력을 따라갈려면 상당히 시간이 걸릴겠습니다. ㅎㅎ


    기술적이고 기능적인 것은 자신있으나 페인팅 기술은 아직 전문적인 수준이 아닌 취미 차원이라서... 그래픽을 전업으로 해서 살아왔다면 주구장창 이런 저런 리뷰도 많이 올리겠는데, 전 기본적으로 그래픽 책도 몇 권 냈지만 지금은 전업으로 하는 입장이 아니라 취미 차원 및 관심 차원에서 계속 사용 중입니다. 


    여하튼 종욱님과 같이 전문가들이 더욱 전문적으로 많이 잘 사용해보고 구체적으로 크리타 팀에게 의견과 요구사항을 수시로 알려줘서 개선해 나간다면 취미 차원의 도구가 아닌 업계에서 받아들여도 좋을 정도로 굉장한 도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계속적인 전문가적인 입장에서의 다양한 리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너무 부담가지시지는 마시고요. msn032.gifmsn032.gifmsn032.gif

    그나저나 아기 초상화가 너무 잘 그렸다. 나도 저 정도로 그릴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 같네요. 도구 사용법과 컴퓨터 사용능력은 뛰어나지만 솔직히 페인팅 능력 즉 그림을 그리는 능력은 그렇게 내세울 정도가 아닌지라, 취미 차원에서 하다가 집중할 시간이 오면 한 단계 좀 고수님들에게 배워야겠네요.


    그림을 그리고 싶은 욕구는 참으로 많은데, 이래 저래 시간에 쫓기다보니 정작 그림 한 점 그리지 못하고, 허구헛난 시간만 지내고 있네요. 


    크리타 벡터 그래픽 페인팅 도구와 김프 레스터 그래픽 도구 모두 대중들과 전문가들에게 잘 알려져 널리 사용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참고로 리눅스 그래픽 6일만에 따라하기와 김프 포켓레퍼런스라는 김프 관련 책을 예전에 출간했습니다. 초창기라 그렇게 반응이 뜨겁지는 않았지만(?) 김프를 알리는데 조금이나마 노력한 결과물이 나와서 개인적으로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프 한글화 및 김프 대중화에 조금이나마 기여했으니 뿌듯하지요. 물론 앞으론 조금 여유가 생기면 다시 김프, 크리타, 기타 도구들에 대해서 종욱님과 같이 리뷰를 써볼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너무 없어서... 즐거운 드로잉되시길...

    msn034.gifmsn034.gifmsn034.gif

  • ?
    string 2017.02.02 14:14

    혹시 이분 맞으신가요? http://www.aladin.co.kr/author/wauthor_overview.aspx?AuthorSearch=@77634

    (개인정보와 관련된 것이라서 불편하시다면 댓글 삭제하겠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2.02 14:38

    예, 맞습니다.


    가능하면 개인 정보는 불필요하게 밖으로 세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으나, 커뮤니티 회원님에게 참고가 되신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개인적으로 다른 일들로 바뻐서 리눅스 쪽 일에는 거의 손을 못대고 있는 중이나, 늘 짬짬이 관심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워낙 컴퓨터 쪽 일은 계속적으로 공부하고 관심가지지 않으면 실력차가 심하게 나는지라, 리눅스 쪽 일을 지금 당장하지 않고 있더라도, 그래픽 전문 작업을 지금 전업으로 하고 있지 않더라도, 관심가지고 늘 공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회원님들만 참고하시고요, 일부러 다른 곳에서는 알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편하게 지내고 싶어서지요. 다른 뜻은 없습니다. 리눅스 커뮤니티 활동(?)은 어디까지나 지금은 취미 차원에서 합니다. 참고하세요.


    개인적으로 string님의 열정적인 활동 기대해 보겠습니다. msn034.gifmsn034.gifmsn034.gif


    PS

    책들이 하도 오래된 책들이라 다 절판되고 김프 포켓레퍼런스만 교보문고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책쓰는 일도 다시하고 싶습니다만, 여러가지 삶의 여유가 없어서 충분히 준비되고 기회가 되면 할 예정입니다. PC붐이 언제 일지는 모르지만, 지금과 같은 분위기에서는 조금 힘들 것 같습니다. 여하튼 시대가 어떻게 변화될 지는 아무도 모르니 차분하게 준비할 수 밖에요. msn038.gifmsn038.gifmsn038.gif

  • ?
    만화가엄두 2017.02.04 23:47

     우와... 항상 김프를 쓰면서 '세상에나, 대체 어떤 분들이 이 많은 텍스트를 다 한글화 하셨을까...' 라고 놀라는데, 행복한 펭귄님이 그 능력자 분들가운데 한 분이셨군요! 존경과 감사를 표합니다. 주신 응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조금이나마 리눅스 그래픽 유저분들께 도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2.05 13:39

    쑥스럽습니다. 부끄럽기도 하네요.

    여하튼 앞으로 살아가는 나날 동안 기회되면 이런 일들을 더욱 많이 제대로 해볼려고 생각 중입니다.


  • ?
    Playing 2017.09.06 23:26

    만화가엄두님 소중한 글 잘 봤습니다

    너무 오랫만이지만 요새 관심사와 겹쳐서 잘 봤습니다


    근래 전자필기도구에 빠져버렸습니다 ^^;;

    그래서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와콤, 한본, 휴이온 등등 전자펜으로 창작하는 걸 살펴보고 있네요

    이 회사들 찾아보면 다들 윈도우즈와 맥os 는 잘 지원한다고 써놨고요


    당연히 궁금해졌습니다. 그렇다면 리눅스는?!?!


    그런 의문에 연관된 글이라서 좋았습니다

    그리서 서두에 말씀하신 것처럼 솔직하게 써주시는 게 정말 좋은 글 같아요


    초보자 입장에서 이런 글이 월등히 큰 도움이 됩니다(뭐든 제공받고 리뷰를 쓰는 글들은 솔직하지 못한게 티가 나죠- _-).


    아 저는 요새 각종 리뷰글들 보는데 다들 비싼 것들이 좋다는데 만져보면 뜨끈뜨끈해서 좀 기분이 이상했습니다. ^^;;(원하는 목적을 이룰수 있다면 사실 돈이나 따뜻함이 중요한 건 아니지만 초보자가 볼때는 종이가 참 좋네요!!)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9.08 09:45

    크리타는 워낙 유명해서 윈도우, 맥OS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픽 도구하면 포토샵 모르시는 분 없듯이 나름 그래픽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은 크리타 모르시는 분들이 없습니다. 그 정도로 널리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김프와 함께 크리타는 나름 대중적으로 알려진 그래픽 도구 중의 하나입니다.

    블랜더도 있고요. ㅋㅋ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게시판에 질문하기 전 읽기 - 어떻게 질문을 하는 것이 좋을까? 1 0 Kevin 2019.11.18 12692
803 GIMP 2.8.20 최신버전 오늘 발표 2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3 6994
802 크리타 3.1.2 버전 발표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3 6988
801 [책 출간 소식] 서자룡의 No1 리눅스 그대로 따라하기 2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3 7114
800 데비안 9 2월말~3월초 4 0 string 2017.02.02 6505
» <리뷰> 크리타! 아직은 사랑으로 품어주세요 ^^ 10 file 0 만화가엄두 2017.02.01 8204
798 OS 선택 자유권에 대하여...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1 7486
797 유용한 스팀 관련 링크 1 0 onting 2017.01.29 1707
796 VHD 질문합니다. 8 0 seo 2017.01.29 7558
795 민트 18.1 kde & xfce 5 0 string 2017.01.27 6312
794 7세대 카비레이크 질문합니다 16 0 conor 2017.01.27 7500
793 ktuberling 프로그램이 정상 작동이 되지 않아요. 4 file 0 김선생 2017.01.26 6864
792 비발디 1.7 웹브라우저가 곧 있으면 나옵니다 6 file 0 행복한펭귄 2017.01.26 6214
791 구글 크롬56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2 file 0 행복한펭귄 2017.01.26 6213
790 Krita(크리타) 설문 조사에 참여해주세요 2 0 행복한펭귄 2017.01.26 6914
789 요리 레시피 관리는 리눅스로... file 0 행복한펭귄 2017.01.25 6143
788 리눅스에서 음악작업을 꿈꾸고 있는 사람에게... 1 file 0 행복한펭귄 2017.01.24 6832
787 이제는 리눅스로 Home Automation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 1 file 0 행복한펭귄 2017.01.24 6793
786 리눅스 사용자가 악성코드에 대해 걱정해야 하는 이유와 대처 방법 2 file 0 행복한펭귄 2017.01.24 5742
785 Arc테마 & 윈도우10테마 PPA 3 0 string 2017.01.22 3043
784 리눅스에서 멀티미디어 작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7 file 0 행복한펭귄 2017.01.21 5985
Board Pagination Prev 1 ...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 123 Next
/ 123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