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사용법

Git이 뭐지?

2018.12.05 15:25

버디버디 조회 수:507

깃허브의 심장에서 작동되는 소프트웨어인 깃(Git: 재수없고 멍청한 놈, 자식)을 만든 유명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리누스 토발즈에 감사한다. 깃은 프로젝트의 어떤 부분도 겹쳐쓰지 않게 프로젝트의 변경을 관리하는 버전관리 소프트웨어이다.

왜 깃같은 것을 사용해야 하나? 당신과 동료가 동시에 같은 웹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업데이트하고 있다고 하자. 당신이 무언가를 변경하고 저장한 다음 웹사이트에 그것을 업로드한다. 지금까지는 좋았다. 문제는 동료가 동시에 같은 페이지에서 작업할 때이다. 누군가의 작업은 겹쳐쓰여질 것이고 지워질 것이다.

깃과 같은 버전관리 앱은 그런 일을 방지한다. 당신과 동료는 같은 페이지에 각자의 수정사항을 각각 업로드할 수 있고, 깃은 두 개의 복사본을 저장한다. 나중에, 당신들은 그대로 어떤 작업도 잃어버리지 않고 변경사항들을 병합할 수 있다. 깃은 이전에 만들어진 모든 변경사항의 “스냅샷”을 저장하기 때문에 이전 시점의 어떤 버전으로 되돌릴 수도 있다.

깃을 사용할 때 어려운 점은 90년대 해커와 같이 코드를 타이핑하는 명령어(커맨드 라인 - 맥 사용자라면 터미널)를 사용하여 접근해야하는 것이다. 이것은 요즘 컴퓨터 사용자에겐 까다로운 일일 수는 있다. 이제 깃허브를 들여다보자.

깃허브는 두 가지 방식으로 깃을 더 편리하게 해준다. 먼저, 깃허브 소트프웨어를 다운로드하면, 로컬에서 당신의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게하는 비주얼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두번째는, Github.com에 계정을 생성하면 웹에서 프로젝트를 버전관리할 수 있으며, 평가측정 등의 소셜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다른 깃허브 사용자의 프로젝트를 둘러볼 수 있고, 그것들을 변경하거나 배우기 위해 자신만의 복사본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다른 사용자도 당신의 공개 프로젝트에 대해 같은 걸 할 수 있으며 에러를 발견해서 해결책을 제안할 수도 있다. 어느 경우든, 깃이 모든 변경사항에 대한 “스냅샷”을 저장하기 때문에 어떤 데이타도 잃어버리지 않는다.

깃을 배우지 않고 깃허브를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하는 것과 이해하는 것은 큰 자이점이 있다. 깃을 이해하기 전에도 깃허브를 사용할 수 있으며, 나도 진짜로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이 튜토리얼에선, 커맨드 라인에서 깃을 사용하는 것을 배울 것이다.

  • 하모니카 미디어 에디션
  • 설치가 필요없는 화상통화 하모니
loginbox2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