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팁 & 테크

조회 수 9646 추천 수 0 댓글 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가 리눅스쪽을 기웃기웃하는 이유가 몇가지 있습니다. 원래는 윈도 골수였죠. 다른 건 쓰기도 힘들고 사실 예전에 오픈수세 깔았다가 이게 머여 이랬던 경험이 있어서 리눅스쪽은 사실 공포감 + 귀차니즘 으로 못 썼죠. 지금이야 뭐 그럭저럭 쓰고 있습니다만 ^^

 

쓰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일단 NAS 때문입니다. 두대의 NAS를 각기 원격지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NAS를 좀 그런데로 쓸려면 콘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거기다 결정적으로 윈도보다 리눅스의 환경에서 NAS 와 파일을 전송하거나 복사하거나 관리할때 훨씬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건 동일 네트워크 환경이면 더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원격지에서 작업할때도 윈도는 저리가라할 정도 더군요. 레이드 구성따윈 안 해도 됩니다. (도대체 윈도는 커널 환경이 뭐 어떻길래 ㅠㅠ 제가 알기론 일단 기본적으로 파일시스템이 구려서 라고 하더군요 윈도는...NTFS가 그리 안 좋은 거 였나?)

 

그러다보니 메인 노트북 한대에 리눅스 깔아놓고 오 좋아서 구형넷북 소생코저 또 깔아서 쓰고 있습니다. 메인컴 2대는 윈도지만요 ^^

 

사람이 서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고 누으면 잔다고 (ㅋㅋㅋ) 리눅스를 쓰니까 음악도 영화도 잘 보고 싶습니다. 편하게요. NAS 는 webdav, ftp, daap, upnp/dlna 프로토콜을 지원하지욥 그래서 이걸로 다 영화도 보고 음악도 듣고 싶습니다. 네 ^^ 그렇죠. 영화는 닥치고 MPV 재생기가 갑이더군요. mplayer는 스크립트 넣는게 너무 힘듭니다. 성능이야 이 녀석이 최고지만...스크립트 하나 하나 확인하면서 제 것에 맞게 설정할려니까 눈이 아프고 아...놔 귀찮아서 ^^ mpv는 그렇게 많이 넣지 않아도 대충 되더군요. 일단 스크립트가 구글에 막 돌아다닙니다. ㅋㅋ

 

음악은  clementine 이 최고더군요. 문제는 SSL  문제인지 16년도부터 나왔던 버그인 것 같은데...이게 제 NAS 깔려둔 subsonic 서버에서 음악을 불러와서 재생을 못 합니다. 그전까지는 이 녀석이 최고였는데 ㅠㅠ 그래서 지금은 Rhythmbox를 씁니다. daap프로토콜로 NAS  음악을 불러와서 듣습니다. 가장 빠르고 안정적이더군요. 클레멘타인이 안되는 이상(ftp연결해서 듣거나 하면 되긴 됩니다만...느려요) banshee, amarok, audacious 등등을 깔아봤습니다만 개인적으로 리듬박스가 가장 안정적이고 쾌적하고 NAS와 연동이 편했네요.

 

저런 음악재생기는 데스크탑 환경 꾸밀때 쓰는 covergloobus와 연동시켜놓으면 이쁘게 보여지고 참 좋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데스크탑 환경 꾸미는 것에 관심이 많이 가는데요.

 

http://www.tux-planet.fr/32-best-linux-desktop-customization-4/

 

요기 보시면 눈이 황홀해집니다. ^^ 참 이쁘게들 꾸미고 사네요 ^^ 저두 하고 싶은데 이게 너무 복잡하면 귀차니즘에 빠져서 ^^ 확실히 리눅스가 자유도가 높고 꾸미는 프로그램들이 아무래도 메모리 점유율도 낮아서 좋긴 한데 대부분 스크립트를 짜던가 설정이 복잡하던가 해서...좀 힘들기 합니다. 그래도 머 시간이 좀 남으면 조물조물 ^^

 

(그건 그렇고 subsonic 와 clementine와 연동은 왜 안될까요? 윈도에서 클레멘타이는 서브소닉의 음악을 잘 불러와서 들여주던데 리눅스에서는 안되니 미치고 폴짝 뛰겠네요. SSL이 문제면 윈도에서 안되야 하는데 ㅠㅠ)

  • ?
    라임팸 2018.05.03 12:12

    리눅스 윈도우즈 네트웍 파일 카피를 어떻게 비교하셨는지 모르지만 이것 비교로 파일 시스템 평가는 맞지 않을 것 같은데요.


    왜냐면 윈도의 디스크 IO가 아무리 느리다고 해도 보통 구성하는 기가비트 랜속도 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이죠.


    기가비트 보다 빠른 네트웍을 멀티로 구현해서 HDD하나의 입출력 속도보다 네트웍 속도를 더 빠르게 구성해서 비교 하셨다면 맞는 비교지만.


    사용하신 파일 전송 서비스 차이일 소지가 큽니다.



    윈도우즈가 일반적으로 nas에 맞지 않는 이유는 

    1. 비용

    2. OS의 무거움 (필요 없는 서비스가...)

    3. 윈도우즈 유저의 무거움 때문에, NAS를 위한 가상 유저를 별도로 만들어서 nas용 각각의 프로그램(ftp, dlna, 등등)이 이 가상 유저를 지원 해야 하는 것.


    등등이지만 파일 시스템의 문제는 아닐꺼에요.


    NTFS는 상당히 잘 만들어진 파일 시스템 입니다.

  • ?
    바람곰돌 2018.05.03 12:15

    아...제가 글을 잘 못 썼는가봅니다. ^^ 일단 NAS 는 두개 모두 시놀로지 입니다. 그리고 동일 네트워크 하에서 각각 프로토콜을 webdav, ftp 로 한 뒤에 각기 비교해봤거든요 webdav일때도 ftp 일때도 윈도에서 받는 것과 리눅스로 했을때 받는 것을 비교해봤는데요. 윈도가 더 느리더군요 ㅠㅠ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요 그래서 ntfs 문제가 아닐까 했던 겁니다 ^^

  • ?
    Moordev 2018.05.03 13:35
    그건 왠지 뻔한 이야기지만 네트워크IO성능이 윈도가 영아니기 때문입니다.

    이건 태생의 문제라서 뭐라고 할 수가 없는게 메인프레임에 물려놓고 쓰는것으로 탄생한 유닉스계열은 네트워크속도에 민감할 수 밖에없고 연구도 Lan에서의 성능 최적화가 많았습니다. 게다가 TCP/IP도 유닉스에서 출발했으니 이쪽 연구도 유닉스가 당연히 주였고요.

    실제로 리눅스도 유닉스 클론이기에 성능이 좋은 편이지만 성능위주로 최적화된 FreeBSD의 SSH같은경우에는 10명이 써도 단일 터미널쓰는 수준의 성능이 나올정도입니다. 리눅스는 10명이 접속하면 반응속도가 티가 납니다.

    WinNT는 더 심각해서 I/O 최적화가 옛날 모뎀접속에 최적화된것인지 LAN성능이 영아닙니다. 빨라지는 LAN속도에 대응을 못했다고 해야할까요. TCP/IP도 엄연히 따지면 유닉스에서 구현된것을 포팅해서 쓰는 것이라 상대적으로 최적화가 안 되었습니다. MS에서도 꾸준히 개선을 했지만 최근에는 그냥 포기하고 리눅스를 품는 것으로 결정한것 같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8.05.03 13:59

    예전이나 지금이나 최적화 문제는 가장 중요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어지간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버 운영에 리눅스를 사용합니다. 여러 가지 장점이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엄청난 트래픽과 관리를 담당해야 하는 부분에 있어서 FreeBSD 계열이나 다른 유닉스 계열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실제로 유닉스 계열에서 이런 부분에 특화된 OS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 리눅스와 비교하면서 자신의 시스템의 우월성과 최적화를 자랑합니다. ㅋㅋ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죠. 그렇지만 평범하게 사용하시는 대부분의 사용자님들은 리눅스로 충분할 것으로 압니다. ㅋㅋ


    PS

    솔직히 컴퓨터를 좀 다뤄본 멋있는 녀석들은 특정한 OS만 고집하지 않습니다. 각 OS마다 정말 장단점이 극과 극이거든요. 유닉스 계열은 완전히 죽었다는 일종의 헛소문(!)이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막강함은 여전히 기술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다만 리눅스 시장이 워낙 급격하게 형성되다 보니 찬밥 신세가 된 것은 사실입니다. 시장 지배력이 그렇다는 것이지 기술력이 꽝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이 점을 착각하면 안 됩니다.


    아직도 알만한 사람들은 특정한 용도로는 유닉스 계열 OS를 선택적으로 사용해서 개인 용도든 기업 용도로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리눅스가 워낙 최적화가 빨라져서 유닉스 만의 고급스러움을 많이 집어 삼켜서 일반 대중들은 아마도 굳이 유닉스 계열을 접할 기회가 적을 것이고 필요성도 매우 낮을 것 입니다.


    고급 사용자에게는 여전히 유닉스 계열 OS는 매우 매력적인 요소가 남아있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8.05.03 14:53

    개인적으로 오픈 수세를 많이 추천하지만, 경험해 보니 일반 대중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대중에게는 하모니카 리눅스, 넘버원 리눅스, 조린OS, 우분투, 리눅스 민트와 같이 말 그대로 완전 대중적인 것만 선택적으로 권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픈 수세는 어느 정도 컴퓨터에 익숙하고 리눅스를 제대로 잘 활용하고 싶은 중급 이상의 사용자들에게만 소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많은 경험이 그런 결론에 이르네요. 왕초보자님이나 일반인에게는 추천할 배포판이 아니나 봅니다. msn038.gifmsn038.gifmsn038.gifmsn010.gifmsn010.gifmsn010.gif

  • ?
    꼬꼬댁 2018.05.03 19:01

    오픈수세 괞찬던데요?? 제가 지금 xfce4를 쓰고있는데, 같은 xfce4같은 데스크탑 환경만 맞춰준다면 다른 배포판으로 가도 크게 부담없습니다. 

    아주쬐~금 다를 뿐이죠.  처음설치와 설정,즐겨쓰는 소프트웨어만 잡아준다면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이것저것 깔아봐도 그게 그거 같습니다. ^^

  • profile
    행복한펭귄 2018.05.04 08:35

    오픈 수세를 접하시는 분들 마다 개인 용도와 성향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꼬꼬댁님이 얘기하신 대로 몇 가지 세팅만 해주면 우분투 계열과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데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깊숙이 기술적인 부분으로 들어가면 크게 차이가 나기는 합니다. 

    여하튼 오픈 수세를 설치해 보고 세팅해 봐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시면 사용하시면 되고 마음에 안 들면 과감하게 주우시면 되니까 개인적으로 알아서 하시길...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대중적인 배포판 소개 및 추천할 때는 오픈 수세는 당분간은 얘기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극과 극이라서...

  • ?
    Ohnine 2018.05.03 19:16
    리눅스의 완성도를 떠나서, 혹은 더 완성도가 높기도하지만, 우분투 외의 계열을 쓰게 될 경우에 저같은 리눅스 입문자가 맞닥뜨릴 공통적인 문제들 때문인 것 같네요...
  • ?
    Ohnine 2018.05.03 19:41
    사실 한번 깔아보고 싶었는데 펭귄님 조언을 귀담기로 ㅋㅋ
  • ?
    꼬꼬댁 2018.05.03 19:48

    네,,우분투기반 쉽고 편하죠.  뭐 자기 쓰고싶은거,웬만하면 편한게 좋은겁니다. 편해야 컨트롤도 쉽죠.  리눅스민트가 가장 편합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8.05.04 08:44

    이곳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들과 오프 라인으로 리눅스를 경험해 보니 역시 쉽고 직관적이며 말 그대로 대중적인 배포판을 많은 대중들이 원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결론은 우분투, 리눅스 민트, 조린OS와 같이 완전 대중적인 것만 추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넘버원 리눅스도 개인적으로 추천하는데, 많은 사람들의 반응이 극과 극이라서 뭐라고 딱히 할 말이 없네요.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왕초보자님과 리눅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이나, 그냥 리눅스 편하게 사용하고 싶으신 분에게는 리눅스 민트와 하모니카를 추천하는 것으로 잠정적으로 개인적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대중들은 말 그대로 대중적인 것을 원하더라고요. 기술적인 것은 그들에게는 별로 소용이 없더군요.

    편하게 그냥 하고 싶은 것 직관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면 그게 전부입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더라고요. ㅋㅋ

    뭐 원하는 사람이 그것을 원하면 그것을 해주는 것이 시장 논리이니 그를 따를 수 밖에요.

    msn010.gifmsn010.gifmsn010.gif

  • profile
    행복한펭귄 2018.05.04 08:41

    우분투 계열이 충분히 익숙해 지고 어느 정도 마스타해서 이젠 다른 계열의 배포판을 경험해 보고 싶다, 좀더 리눅스를 리눅스 답게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오픈 수세를 접해 보세요. 아마도 그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8.05.04 08:40

    1990년도에는 슬랙웨어와 수세 리눅스 계열이 엄청 인기가 많았고 (물론 이때는 일반인들에게는 리눅스가 거의 알려지지 않고 리눅스 매니아들만 사용하던 시절이네요)

    2000년도 들어서면서 레드헷 리눅스 계열이 리눅스 배포판 계열을 완전 보배질했죠.

    그 유명한 와우 리눅스,한컴 리눅스, 미지 리눅스, 알짜 리눅스, 기타 배포판이 모두 레드햇 계열입니다.

    그러다가

    2010년도 들어서면서 우분투 계열이 완전히 데스크탑 리눅스 분위기를 주도하면서 이제는 대중들 뿐만 아니라 어지간한 사람들은 데스크탑 리눅스로 우분투 계열을 쓰는 것이 너무 당연시 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레드햇 계열이나 슬랙웨어, 수세 계열과 같이 다른 계열을 쓰면 좀 당황스러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무리 좋은 배포판이라도 우분투 계열이 아니면 대중들에게 추천하는 것이 조금 망설여집니다. 경험해 보니 그렇더군요.


    정확하게 잘 지적해 주셨네요. 그래서 대중적인 배포판 소개 및 추천은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우분투 계열만 추천하는 것으로 일단은 마음을 잡았습니다. 소개하는 사람이나 쓰는 사람이나 혼선을 없애기 위해서... ㅋㅋ

    msn038.gifmsn038.gifmsn038.gif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유튜브 프리미엄 우회 결제 - 우크라이나 file 1 Kevin 2023.12.17 3982
공지 리눅스에서 자기 노트북의 모델명이 무엇인지 궁금할때는 dmidecode file 1 Kevin 2023.12.17 284
공지 하드웨어 호환성을 확인하고 싶을 때는 linux-hardware.org 를 사용해보세요 file 0 Kevin 2023.11.23 641
공지 하모니카 7.0 카카오톡 hidpi 설정하기 1 file 0 Kevin 2023.11.22 415
공지 리브레오피스에서 hwp 사용하기 4 file 0 타조 2023.10.11 916
1 Firefox 부가기능 간단히 4가지 2 0 Ohnine 2018.04.16 1132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