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펭귄

매우 공감합니다.
그래서 모든 분야에는 역사를 제대로 알고 지나간 과오를 바로 고쳐서 새롭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컴퓨터 분야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오픈 소스의 영향과 그 결정체인 리눅스의 영향이 앞으로 더욱 깊이 있게 사람들에게 다가가길 기대합니다.


지금은 생각한 그대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시대로 나가기 위한 기초 작업을 하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일부 특정한 분야에서는 생각한 그대로 구현되지만, 아직 전체적인 사회는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 만능주의자들의 생각과는 달리 가야 할 길이 멀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술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려 만민에게 자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날을 기대해봅니다. 결국은 기술은 사람들에게 자유를 선사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봅니다. 우리는 매우 자유러운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못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렇게 선진화된 세상에서도 그런데 다른 세상은 어찌 안 그렇겠습니까?


민주화가 그처럼 어렵게 역사를 거치면서 이뤄졌듯이 사람들이 진정한 자유를 누리고 생각한 것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세상이 이뤄지기 위해서 거쳐야 할 험난하지만 가치있는 일들이 길게 늘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종교 지도자만 사명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술자도 사람의 삶을 변혁시키는 위대한 사명에 동참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운동 중의 가장 큰 흐름이 오픈 소스와 리눅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런 커뮤니티가 지속적으로 잘 성장해 줘야겠죠. ㅋㅋ

loginbox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MEMBER JO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