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설치, 사용하고 있는 리눅스의 남은 용량이 작아져서....
용량을 키우고 다시 설치하면되겠지만....이런 재설치를 피하기 위해서
용량을 키운 새 하드에 새로 설치하지 않고 그대로 옮겨서 쓸 수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선 타임 쉬프트에 저장된 내용을 확보하고 복구하면 될 거 같은데..
이런 경우 타임쉬프트를 복사해서 가져와서 저장을 할 수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혹은 노턴 고스트처럼 이미지를 통째로 카피하고 새 하드에서 다시 풀 수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1. 현재 win 10이 설치되어잇는 하드에서 용량을 잘라내서 리눅스에 붙여서 용량 확장이 법이 있는지..
2. 아니면 활성화된 리눅스 시스템을 통채로 카피해서 다른 용량이 큰 하드에 재설치없이 옮겨 넣을 수있는지 궁금합니다.
..
시작 > 보조프로그램 > 디스크에서 그림과 같이 파티션을 선택하고 톱니를 클릭해 파티션 크기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을 백업하고 복원하실 경우
/dev/nvme0n1p1 ------ ------ ------ ---M EFI System
/dev/nvme0n1p2 ------ ------ ------ ---G Linux swap
/dev/nvme0n1p3 ------ ------ ------ ---G Linux filesystem
/dev/nvme0n1p4 ------ ------ ------ ---G Linux filesystem
/dev/nvme0n1p6 ------ ------ ------ ---G Linux filesystem
제 하드는 su 권한에서 fisk -l을 하면 이렇게 하드 정보가 표시됩니다.
저 컴퓨터는 EFI 파일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데요.
컴퓨터에 따라 EFI 파일 시스템을 필요로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는 클론질라를 사용해 파티션을 백업해 두었는데요.
저는 EFI 파일 시스템을 필요로 함으로 EFI 파일 시스템 정보를 변경하면 안됩니다.
EFI 파일 시스템도 백업해 두었습니다.
swap 파티션도 백업이 필요하면 백업하세요.
nvme0n1p4에 하모니카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가끔 클론질라로 nvme0n1p4 파티션의 하모니카를 복원하고 있습니다.
클론질라의 경우 파티션을 백업한 이미지 보다 파티션의 크기가 적으면 복원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미지 보다 파티션이 큰건 복원에 상관없습니다.
클론질라는 https://clonezilla.org/downloads/download.php?branch=alternative 에서 iso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woeusb 등을 이용해 usb에 구우시면 됩니다.
클론질라 사용법은 인터넷을 참조하세요.
최신버전 클론질라 사용법에 대한 설명은 없는데요. 사용법이 구버전과 비슷합니다.
하모니카 타임 쉬프트는 사용해 보지 않았는데요.
클론질라와 같은 기능일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