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한글화 프로젝트 하모니카, 사용자 1천명 넘어 (2015년 1월 12일 기사)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50112160150
단순한 다운로드 사용자가 아닌 업데이트 서버에 집계된 실 사용자가 1천명이 넘었다고 기사에 나오는데, 그 수 많은 분들은 지금 어디서 무엇하고 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1천명... 그 분들이 이 커뮤니티에 와서 이런 저런 글을 남기고 활동하면 좋겠는데, 어찌된 것이 지금 보면 몇 명의 눈에 띄게 아이디가 보이는 사용자 외에는 글만 보고 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글을 남기는 분들도 너무 적고, 답변도 거의 없고, 어떤 분의 말씀따나 정말 소통이 없는 커뮤니티가 되었네요.
1천명의 사용자가 하루에 댓글 하나만 남기고, 나름의 팁을 한 건만 남겨도 서로 발전하고 커뮤니티도 활성화되고 신나서라도 글도 더욱 정성껏, 구체적으로 남기겠는데, 요즈음은 본의 아니게 글 남기시는 분들이 거의 없어서 도배아닌 도배를 하는 중이네요. 혼자 독백하는 것도 아니고, 좀 그런 것 같습니다.
같이 즐겁게 하모니카 리눅스로 리눅스 라이프 즐기실 분들... 초청합니다.
함께 즐겁게 커뮤니티 활동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와서 글 읽으신 분들은 좀더 적극적으로 댓글도 달아주시고, 글도 남겨주시면 고맙겠네요.
개인적으로 혼자 글을 쓰니 지칩니다. 안 쓰자니 커뮤니티 자체가 너무 썰렁해 지는 것 같고...
고민 아닌 고민입니다.
같이 함께 하실거죠.
PS
향후 일정을 보면 2016년 하반기 : HamoniKR-2.2를 만들어서 배포한다고 합니다.
2016년 하반기라서 해서 정확히 언제든지 언급안 되어서 모르겠지만, 여하튼 2016년이 지나가시전에 최신 리눅스 민트 버전의 한글화를 접목한 하모키카 2.2 버전을 출시한다고 하니, 적극적으로 이 곳 커뮤니티에 와서 의견도 제시해주시고 팁도 공유하고 불만사항이나 요구사항있으면 아주 구체적으로 남겨주시면 좋겠네요.
그래서 하모니카 2.2 버전에는 어떤 대중이 쓰더라도 직관적으로 쉽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배포판으로 더욱 업그레이드되었으면 좋겠네요.
하모니카가 아직 베타판입니다. 발전이 더디긴 하지만, 여하튼 차츰 발전하여 정식판으로 당당하게 누구에게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리눅스 민트의 한글화 배포판이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게, 제작 업체에서는 더욱 신중을 기해서 더욱 대중적인 배포판을 만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드래곤 플라이트'가 장수하는 이유? 네이버 커뮤니티의 힘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41663
순전히 이용자들 스스로 게임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을 즐기면서 커뮤니티가 활성화됐다.
그동안 넥스트플로어는 카페 운영진과 소통하고 이용자들의 반응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게임 콘텐츠를 개선시켰다. 드래곤플라이트의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했던 이유도 네이버 카페 등의 커뮤니티가 있었기 때문이다.
네이버 대표 카페 선정된 노하우 들어보니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41968
참고하시면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뼈져리게 느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