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은 이제는 서서히 관심을 가져봐야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서버 운영자 이상에서만 지대한 관심을 가졌는데, 이젠 랜섬웨어 사건이나 리눅스 보급률의 증가로 인한 리눅스 시스템을 노리고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들이 차츰 많아지는 경향이 있어서 개인 사용자도 조금씩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특별히 대부분의 분들이 윈도우 + 리눅스를 같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니 윈도우 백신과 리눅스 백신같이 고려해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근본적으로 대책을 세우고 보안 정책과 바이러스로부터 해방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잘 알겠지만 리눅스 서버를 운영하는 곳에선 전용 백신 설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또한 보안 정책도 잘 따르려고 노력 중이지요. 예를 들면 리눅스용 서버용 백신은 이미 개발되어서 보급되고 있습니다. 물론 기업 상대로 하다보니 무료 버전은 사실상 없고 대부분이 유료이지만 말입니다.
알약 for Linux
https://images.altools.co.kr/cdn.estsoft.com/altools/help/alyac/alyacforlinux10/help.html
센트 OS에서 돌아가는 서버용 알약 무료 버전입니다. 개인적으로 서버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센트 OS를 쓸 확률이 높은데 그런 분들은 알약 for Linux를 사용해 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알약 for Linux로 리눅스 서버 운영체제 바이러스를 겁색하는 모습
또한 알약 리눅스/유닉스용 제품도 나와있습니다. 물론 서버 운영에 촛점을 맞추다보니 센트OS와 레드햇 리눅스에 최적화 및 운영되도록 만들어 보급되고있습니다. 서버 운영자께서는 관심을 가져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알약 리눅스/유닉스용 제품
http://www.alyac.com/linux_unix/
알약 공식 블로그
http://blog.alyac.co.kr/
에 들어가면 다양한 보안 및 백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보안이슈는 리눅스 사용자들도 관심가지고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료 / 무료 백신 추천 사이트들
http://startdownload.tistory.com/2
http://startdownload.tistory.com/218
http://coolpunch.tistory.com/442
특히 리눅스용 백신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되어있으니 장기적으로 차분하게 관심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리눅스용 백신 13개에 대해서 인증 설명되어있습니다. 자세한 것들은 구글링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최종 사용자 입장에선 지금 당장 백신을 깔아서 급하게 윈도우처럼 철저히 때려잡을 필요는 없는 것으로 보이나, 리눅스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리눅스에서 안전지대라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없는 상황으로 전개되는 지경이라 서서히 구체적인 대책과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하세요,
리눅스 서버 운영자라면 세계1위 제품인 BitDepender 제품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http://www.bitdefenderkorea.co.kr/business/server.asp
꼭 이 제품이 아니더라도 서버 운영자는 필수적으로 보안 문제와 백신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반드시 있고요, 데스크탑 용도의 사용자도 보안 뉴스와 각종 정보를 참고하여 올바른 보안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진돗개1 상태는 아니지만 차츰 리눅스도 안정 지역이 아니라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도 리눅스 데스크탑 용도로도 차츰 개발되어서 보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반가운 소식은 아니지만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기에 미리 미리 준비해서 예방하는 것이 최선책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