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은 홀수년도에 출시됩니다. 올해가 2017년이므로 데비안9버전은 올봄에 출시될 겁니다. 그리고 2019년에는 데비안10버전이 출시되겠죠. 소프트피디아에 의하면 커널 4.9버전이 2019년 1월까지 지원되는 LTS가 될 거라고 하네요. 저는 당초 커널 4.8버전이 LTS가 되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제 바램대로 되지는 않고 4.8.17 즈음에서 지원이 중단이 될 거라고 합니다. 아무튼 커널이 3.16(데비안8) -> 4.9 (데비안9)로 껑충 도약하겠네요. 기대가 됩니다.
리눅스 커널 4.9 발표 소식
http://news.softpedia.com/news/linux-4-9-is-the-next-long-term-supported-kernel-branch-says-greg-kroah-hartman-512019.shtml
커널 공식 사이트
https://www.kernel.org/
현재 안정버전은 4.9.5버전이고 4.10-rc4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번 버전의 경우 AMD GPU지원과 각종 파일시스템 지원 개선 및 향상, 각종 자잘한 문제가 근본적으로 개선된 부분이 많다고 보고되고있습니다. 지원은 2019년 1월까지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솔직하게 스스로 커널을 다운로드 받아서 커널 업그레이드할 필요성을 거의 못느끼거나 할 필요성이 없을 것이나, 자신의 수준과는 무관하게 시스템을 최적으로 제대로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잘 살펴봐서 가장 최신 안정 버전을 적용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커널 업데이트와 관련된 내용은 이미 커뮤니티 게시판은 여러 차례 언급되어있으니 검색해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완정 대중적인 사용자들은 이런 기술적인 내용을 몰라도 그냥 평범하게 사용하는데는 크게 문제될 것은 없으나 리눅스의 특성을 잘 살려서 사용하고 싶다면 알아두고 적용해서 사용하는 것은 필수는 아니지만 추천해볼만 합니다.
아주 특수한 경우 현재 배포판에 사용하는 커널이 낮아서 어떤 특정한 하드웨어 (주로 그래픽 카드같은)를 제대로 지원해 주지못해서 상위 버전의 커널로 업데이트할 것을 권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말그대로 상위 커널로 적용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정상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은 그냥 잘 설치되고 바로 잡혀서 문제없이 사용되지만 이런 특수한 경우는 커널 업데이트를 꼭 고려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