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배포판 만들기에 대해 잔뜩 올리고 있는 MoorDev입니다.
행복한펭귄님이 한국인을 위한 커뮤니티 버전이라고 하셔서 생각해 본결과 뭔가를 빼먹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한국에서 쓰기위한 배포판이라면 자고로 이건 있어야지 하는 물건들이 있지요. 그것을 빼먹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만 쓰이는 프로그램을 좀 찾아봤습니다.
1. HWP
2. ALZ, EGG
3. 카카오톡
4. 팟플레이어나 곰플레이어같은 자막 검색 기능이 있는 동영상 재생기
대충 이 정도가 있더군요. 이중에서 팟플레이어는 단순 동영상 재생으로 훌륭한 SMPlayer나 VLC 혹은 Totem을 써도 되고 자막 검색 기능이야 요즘은 구글링이 더 빠른 관계로 이건 무시하기로 했습니다.
3.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Wine이 필수인데 Wine을 설치하니 ISO용량의 1/3을 혼자서 먹어버리는 문제가 생겨서 이 것은 빼버리고 나중에 PlayonLinux의 패키지 스크립트 형태로 만드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문제는 HWP와 ALZ,EGG입니다. 이 둘은 이미 한컴뷰어와 Arkzip이라는 리눅스용 프로그램이 있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커스텀 배포판에 한컴뷰어를 추가하고 ARKzip을 넣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나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moordev.tistory.com/194
이 외에도 자주 겪는 문제 중 하나인 윈도우에서 압축한 ZIP을 풀면 한글 파일명이 깨지는 것을 해결하는 것도 넣었습니다. 아직 풀지 않았다면 Arkzip으로 풀면 되고 만약 이미 풀었다면 Caja에 Filename-Repairer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파일명을 복구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추가로 일종의 청소기인 Bleachbit를 같이 설치했습니다. 생각보다 자주 쓰게 되더군요.
아주 현명한 선택입니다.
일단 이 정도만 세팅해주었어도, 가장 일반적인 작업에는 바로 사용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실제적으로 도움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한국인을 위한 커뮤니티 버전"는 차츰 실제적 사용을 통해 개선해 나가면서 발전해 나가도록 서로 협력하면 더욱 좋겠습니다.
여하튼 바쁜 시간 가운데도 이런 좋은 결과물을 발표하고 공개해주신 Moordev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말 잘 사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