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된 프론트엔드는 RetroPie라는 라즈베리파이용 레트로게임용 배포판에서 쓰인 Attract-Mode란 것을 사용했습니다. 이전에 쓰려고 했던 델파이로 짜여진 프로그램은 VCL 위주로 만들어져서 컴파일 자체가 전혀 안 되더군요.
본래 Attract Mode는 일반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용도가 아니지만 약간의 쉘스크립트 꼼수를 써서 일반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목록에 넣어 실행할 수 있게 했습니다. (중간에 파일 탐색기나 조이스틱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합니다.)
포함된 에뮬레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estopia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 영상에서 빼먹었음
2. ZSNES (Super Nintendo Enetertainment System)
3. Kega-Fusion (Sega Genesis, 32X, Sega CD, Sega Master System)
4. Visual Boy Advance (GameBoy Color, GameBoy Advance)
5. MAME (Multiple Arcade Mathine Emulator) - 사실 Attract Mode는 이걸 위해서 처음 만들어진 물건입니다.
6. Dolphin (Nintendo Wii, Nintendo Gamecube) 따로 롬을 구하지 못해서 테스트를 못했지만 AttractMode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에뮬레이터입니다.
7. PCSX (Sony Playstation)
8. Mupen64plus (Nintendo64) 해상도 지원 쪽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실수했지만 창모드로 실행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PC 프로그램
1. Steam for Linux - Big Picture 모드로 실행되게끔 했습니다.
2. PlayonLinux - Wine의 프론트엔드로 Windows게임과 Steam for Windows를 실행할 때 사용 됩니다.
3. Stepmania - 댄스 게임 (DDR, Pump it up!)시뮬레이터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 영상에서 빼먹었음
4. Firefox - 아직도 Chrome과 비교해서 저울질 중입니다. 보통 웹게임은 Chrome이 더 빠르거든요.
설정프로그램
1. Update-Manager - 기본적인 우분투용 업데이트 매니저입니다.
2. JStest-gtk 조이스틱 설정 프로그램입니다. 아날로그 보정이나 데드락 설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3. Wicd-gtk 무선랜 접속 프로그램입니다. Network Manager Applet은 데스크탑에 묶인 경우가 많아서 Wicd를 택했습니다.
추후 추가 예정
1. PPSSPP(Sony Playstation Portable) - PPSSPP의 경우에는 UI가 아주 훌륭하기 때문에 롬관리를 AttractMode가 아닌 PPSSPP에서 하게 끔 할 예정입니다. 즉, 따로 실행됩니다.
2. Reicast (Sega Dreamcast) 제가 드림캐스트 게임을 잘 모르기도 하고 아직도 완벽하지는 않다고 들어서 이쪽은 고민중입니다.
3. 각종 웹게임 링크 - 웹게임도 재미있는 것 참 많지요. 그래서 가능하면 웹게임도 링크를 걸어주는 것이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PC프로그램 실행할 때 쓰는 쉘스크립트를 쓰면 Firefox로 바로 실행할 수 있게 할 수 있겠지요.
4. OpenArena 리눅스 지원 게임 중에서 유명한 것이 이거지요. Quake3의 오픈 소스버전을 사용해서 돌아갑니다. 너무 잘 돌아가는 게임이라서 PCapp 메뉴에는 아직 안 넣었습니다.
5. 지뢰찾기 - 지뢰찾기는 인간이 만든 최고의 게임입니다.
6. 테트리스 - 테트리스는 신이 만든 합법적인 마약입니다.
기본 데스크탑은 Openbox만을 사용한 것을 쓸 예정입니다. 현재는 배포판에 추가한 것이 아닌 Attract-Mode를 수정하기 위해서 MATE 데스크탑에서 에뮬레이터와 게임 들을 설치 후에 제대로 실행되는지 시험하는 중입니다. RetroArch가 잠시 고려되었다가 설정이 복잡하다는 것을 알게되어서 RetroArch 같은 통합 에뮬레이터 대신 각각 전문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현재 PC프로그램 쪽이 많이 부족한데 Nvidia설정 혹은 Radeon Profile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Radeon Profile은 그렇다 치는데 제가 Nvidia는 전혀 모릅니다. Nvidia 사용자 분들이 조금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Nvidia 설정에 들어가는 명령어 부탁드리겠습니다. (Intel은 설정 프로그램이 있으나마나 하기 때문에 무시하겠습니다.)
작업 진행 중인 동영상 잘 보았습니다.
현재 동영상 결과물만 봐서는 특별히 말씀드릴 것은 없지만, 확실한 것은 리눅스에서 누구나 쉽게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한 흔적이 보여서 매우 좋았습니다.
이미 확정적으로 얘기되었듯이 롬파일은 사용자가 알아서 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잘 아시겠지만 리눅스에서 돌릴 수 있는 게임 에뮬레이터가 생각보다 상당히 많습니다.
사실 각 에뮬레이터가 도대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더욱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각 예뮬레이터 별로 실제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 목록과 게임 간단한 가이드 정도로 자체적으로 한국어로 자세한 안내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은 저작권과 전혀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사용자에게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좀더 사용자 친화적인 안내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각 에뮬레이터에 들어가면 알아서 게임 리눅트 인식해서 나온다고 하면 할 말이 없지만, 이 정도 수준이면 사용자는 구글링의 도움을 받아서 게임 하나 하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몇 번의 단계를 통해 알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고려는 먼저 각 에뮬레이터에 대한 충분한 테스트가 완료된 후 어느 정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게임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구글링을 통해 도사같이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찾아서 알아서 롬파일 받아서 알아서 에뮬레이터를 이용해서 즐기겠지만 말입니다.
이런 가이드 부분은 먼저 안정성 테스트가 충분히 완료된 후 고려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문제시 될 부분이 있거나 생각보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정리할려면 엄청난 작업이 필요하다면 차분하게 접근하거나 게임 배포판의 안정성이 확정적으로 완료된 후 추후 2차 작업에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은 리눅스 환경 하에서 최적의 에뮬레이터 지원 및 각종 지원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입니다.
핵심이 확실하게 확정적으로 진행되고, 추후 사용자 친화적인 부분과 기타 고려해야할 부분은 점진적인 지원이 강화되면 더욱 대중들이 접근하는데 더욱 알찬 배포판이 될 것이라 보입니다.
이런 시도 자체가 참으로 반가운 일이고, 즐거운 일이라 보입니다.
물론 직접 만드시는 분은 바쁜 나날 중에 시간을 쪼개서 하는 작업이라 그렇게 즐거운 마음으로 만은 하는 일이 아닐 것으로 보이지만 (뭐든지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은 그 만큼 수고로움이 따릅니다) 여하튼 스스로 하는 일이니 아마도 즐거운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 저것 테스트하다보면 고려해야할 것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혼자 끙끔되지 말고, 그런 부분 자체를 공유하면서 점진적으로 접근한다면 이 게임 배포판을 통해서 게임을 즐기시는 분도 즐겁고, 서로 소통을 통해 배포판이 발전하는 모습에 또 한 번 즐거울 것입니다.
그런 식으로 차분하게 개선, 발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여하튼 큰 결심하고 이렇게 실제적으로 꾸준하게 좋은 결과물을 내주시는 MoorDev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