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에서 브라우저 인증서 변환기를 제공해주는데 실행해보니깐 libpng12.so.0 파일이 없다는 에러가 나서 openssl로 공인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시키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 PC나 스마트폰에서 NPKI폴더를 찾는다
- "NPKI/yessign/user/공인인증서" 폴더로 들어가면 signCert.der와 signPri.key를 발견할 수 있다.
-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
- openssl x509 -inform der -in signCert.der -out signCert.pem
- openssl pkcs8 -inform der -in signPri.key -out signPri.pem
- openssl pkcs12 -export -in signCert.pem -inkey signPri.pem -out cert.pfx
- 국민은행같이 브라우저 인증서를 지원하는 곳에서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 창을 띄운다.
- 인증서 찾기 > 인증서(*.pfx, *.p12) 열기
- cert.pfx를 등록
브라우저 인증서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주 구체적으로 안내해 주셨네요.
이젠 공인인증서 대신 브라우저 인증서로 대신할 수 있어서 좋은데, 아직도 대부분의 사이트는 기존 공인인증서 내용을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EXE 형식으로 윈도우에서만 돌아가도록 지원해서 문제가 있는데, 이렇게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우 유요한 팁입니다. 이것을 쉡 스크립트로 만들던가, 아니면 GUI 프로그램으로 만들면 어떤 사용자라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그동안 속을 써였던 공인 인증서 문제와 Active-X 문제로 부터 서서히 문제 해결의 가닥을 잡아가도 있는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맥OS 사용자와 리눅스 사용자를 고려하지 못하는 지원 부분은 문제입니다. 아직도 정신을 제대로 못 차린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국민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던 원하는 서비스를 제대고 직관적이고 쉽게 지원받아야 하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것인데, 이것이 왜 이리 오랫 기간이 걸려야 하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