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랏돈 40억원 쏟아부은 하모니카OS...도입 실적은 '바닥'적용 사례 20곳 불과...과기정통부 "오픈소스SW 확산 마중물로 생각해 달라"
개발비 3억인가 하고...나머지 37억은 누가 쓴거에여?저건 욕안먹을수가 없네여. 중간 에서 누가 엄청 해처먹은거 입니다.
그리고 32비트 버전은 그냥 폐지 하세여...요즘 크롬 안되면 사람들 안써요.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12158
유지비용이 어떻게 37억이지? 우분투에서 업데이트 해주는데 모가 유지 비용이야?
하모니카 묻고답하기
하모니카OS 실패 이유는
- ?
-
기능 개선 문제는 그렇다 치더라도, 요즈음과 같이 보안 문제가 심각한 시대에는 무엇보다 보안 패치가 수시로 이뤄져야 하는데 이런 아주 민감한 부분에 대해서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사용자가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놔두는 것은 배포판 보급이라는 차원에서 상당히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많은 매니아들이 구형 PC에서 리눅스를 애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최신 PC에서도 리눅스를 도입하여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커널 업데이트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면 각종 드라이버 문제 및 보안 문제, 기타 제반 문제가 발생하여 또 사용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악순환이 발생하는데, 이런 부분은 반드시 최신 판올림이 따라야 사용자 친화적이고 한국적 요소를 갖춘 배포판이라는 타이틀과는 무관하게 아주 원초적이고 기초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원초적이고 기초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사용자가 알아서 사용하세요라는 입장으로 배포판을 진행해 나간다면 굳이 새로운 배포판을 만들 필요가 없다고 보입니다. 이미 모든 사람들이 잘 아는 디스트로와치에 공개된 각종 배포판을 최소한의 작업만으로 바로 사용하는 편이 더욱 유익하다고 보입니다.
굳이 하모니카 리눅스가 다른 배포판과는 다르게 나름 장점이라면 바로 깔아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인데, 지금은 많은 배포판에서 이런 점들이 개선되고 있어서 차별화는 점점 없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도 답답하니 개인이 최신 민트 리눅스 배포판에 한글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세팅해서 따로 배포판을 보급(?)하고 있는 중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방치해도 되는 것인지 매우 궁금합니다. 또한 솔직히 대단한 기술이 들어가는 것도 아닌데 그렇게 많은 돈이 투자되어서 어떤 좋은 결과(?)을 얻어냈는지도 자못 이해되지 않습니다.
이미 다 알려진 몇 가지 세팅만 해서 구워버리면 하모니카 리눅스와 별반 다를 것이 없는 배포판이 만들어지는데 말입니다. 이미 모님의 수고로 민트 리눅스 최신 버전을 그렇게 작업해서 배포판해서 아는 사람들은 알아서 공유해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솔직히 일반 대중들에게 현재 배포판 중인 하모니카 베타 버전을 추천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걸리는 것이 매우 많아서 매우 긍정적으로 지켜보고 널리 알렸던 저로서도 비추천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모님의 개선된 최신 민트 리눅스 배포판을 추천하는 것이 여로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넘버원 리눅스를 추천하던가....
부디 많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해 주길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
?
제 생각엔, 하모니카 프로젝트는 '우리가 이렇게 소스를 오픈해두면, 다른 사람들이 알아서 변형해서 맥을 이어가겠지...' 라는 생각으로, 쉽게 말해 단발성으로 기획했던 프로젝트 같습니다. Moordev 같은 분들의 노고가 없었다면 맥이 끊겼을 프로젝트죠.
Moordev님의 리눅스 민트 한글화 버젼입니다. 저는 이것이 하모니카 2라고 생각하구요. 아직 써보지는 않았지만, 굉장히 안정적이고 훌륭할 것이라 믿습니다. 만약 하모니카의 다음 버젼을 찾고 계신다면 이 작품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써보시고 훌륭하다 생각되시면, 주위에 널리널리 퍼뜨려주세요. 리눅스는 나눌 수록 힘이 세지는 마력이 있답니다.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
현재 민트 리눅스 17.3 버전을 기반으론 한 하모니카 리눅스는 커널 버전이 낮아서 드라이버 지원 문제뿐만 아니라 보안 문제가 심각한 상태라서 매니아 층이면 알아서 사용하겠지만, 일반 대중들에게 바로 추천하기에는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모님의 수고로 태어난 리눅스 민트 한글화 버전을 대중들에게 추천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모니카 리눅스를 설치패서 드라이버 충돌 문제와 보안 문제로 고민을 겪으신 분들의 글이 이미 수 차례 언급되어 있고 모님의 리눅스 민트 한글화 버전을 설치하여서 드라이버 충돌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는 사용자 의견의 글도 올라와 있습니다. 최신 커널을 사용하면 될 문제인데 이렇게 기본 세팅되어야지 대중들에게 추천할 수 있겠죠.
결론은 하모니카 리눅스 최신 버전이 나올 때 까지는 그리고 결과물을 보고서 하모니카 리눅스를 추천할지 여부를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이고 지금은 모님의 리눅스 민트 한글화 버전을 추천하는 것이 정답일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하모니카 리눅스 프로젝트도 정상으로 그리고 수로롭겠지만 Moordev님의 리눅스 민트 한글화 버전도 꾸준하게 발전하고 공개되어 서로 공유되길 기대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알면서 안 쓰는지 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넘버원 리눅스도 괜찮습니다.
PC Linux 기반의 넘버원 리눅스도 한 개인이 직접 배포판을 만들어 공개하는 유명한 배포판인데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에 다시 한번 언급해 드립니다. 레드햇 기반이라 조금 낯설 수도 있지만 (대부분이 데비안 기반에 익숙 한지라) 여하튼 대중들에게 추천해도 될 정도로 괜찮습니다. 물론 문제없는 완벽한 배포판은 없으니 스스로 판단해 보시길...
넘버원 리눅스 공식 홈페이지
http://no1linux.com/
KDE 기반으로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다른 데스크탑 환경도 지원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국내 배포판의 맥을 잇고 있는 넘버원 리눅스 공식 홈페이지를 찾아가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정보 감사합니다.
No1.Linux라는 새로운걸 또 경험해 봐야 겠네요...1)릴리즈소식란에서 - "이버전 저버전 다운(토렌트다운이던데...)" 시도해보니 다운속도가 0.5KB/S.....
2)PClinux 홈페이지(http://www.pclinuxos.com) 가서 일본쪽에서 받아보려고 하니 무려 2시간...
3)베트남쪽이 빠르네요 30분정도....ㅋ
-
넘버원 리눅스를 개발 및 보급하시는 분은 한 분이십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책 저자와 배포판 개발자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되어있습니다.
기부 받아서 배포판 제작 및 보급하는 것이 아니라 책 판매 수입으로 기부금 대신 대체해서 사이트 운영 및 배포판 개발, 기타 책 저술 활동까지 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혼자 모든 것을 다 진행하다보니 관리가 최근들어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꾸준하게 오랜 기간동안 정말로 잘 운영했는데, 최근에 잘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힘든 것 같습니다.
여하튼 간에 넘버원 리눅스는 PC Linux 기반이므로 참고해서 잘 활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다운로드가 저리도 느리면 소개하는 저 같은 사람의 입장도 좀 남감해지네요.
배포판 개발자에게 문의해 보시는 것이 어떨련지요!
다른 방법이 분명있을 것 입니다.
여하튼 수 십년 간 잘 이끌어 온 배포판 계속해서 더욱 발전 적으로 이끌어 나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가능하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만나서 상생하고 발전 적으로 나간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PC LINUX도 디스트로와치 순위를 보시면 알겠지만 나름 인기있는 배포판입니다.
일반 용도로 사용하시는 목적이라면 데스크탑 용도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아주 적극적으로 추천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주로 대중적인 한글 입력 문제, 한글화 문제, 대중적인 한국형 소프트웨어 지원 문제 등 때문에) 일반적인 배포판 못지 않게 나름 잘 정비된 배포판이라 추천할 만한 배포판입니다.
여하튼 관심있으신 분들은 사용해 보시면 약간이나마 새로운 배포판 세계를 맛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즐겁게 자신의 용도에 맞게 잘 사용해 보시길...
하모니카 프로젝트에만 쓰이지 않고 다른 프로젝트에도 쓰이는 돈이라니 달리 쓸 글은 없다만 판올림 없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라는 것도 좀 웃기는군요.
공공기관이라 응용프로그램은 큰문제 없을거라 쳐도 보안이나 커널 업데이트 같은 중요 업데이트는 판올림에 영향을 받을 것인데 공홈 외에 기관용은 따로 저장소를 관리 중이란 것인지, 저로서는 모를 얘기로만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