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la-nube.tistory.com/374 [la Nube's Lab. | 라 누베 연구소]
(이미지 출처 : https://www.omgubuntu.co.uk/2018/04/ubuntu-18-04-beta-2-download )
우분투 18.04 LTS Bionic Beaver의 파이널 베타가 나왔습니다.
이번 말로 예정된 정식 버전 출시에 앞서 나온 2번째 베타이자, 마지막 베타 버전입니다.
우분투 18.04 LTS는 올해 4월 26일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우분투의 7번째 장기 지원 버전이 됩니다.
*LTS = Long Term Support, 5년 간의 장기 지원
우분투 18.04 LTS는 지난 우분투 17.10 이후 유니티(Unity)를 버리고 그놈(Gnome) 3에 정착한 첫 번째 LTS 버전이 되겠습니다.
우분투 18.04 LTS는 그놈 3.28을 기본 데스크탑 환경으로 채택하였습니다.
아울러 32비트 ISO 파일을 제공하지 않는 첫 번째 LTS 버전입니다.
(물론 32비트 패키지에 대한 지원은 계속됩니다.)
우분투 16.04 LTS에 비해 달라진 점은 위의 2가지 외에도 많습니다.
특히, 우분투 18.04 LTS는 그 동안 이용해왔던 스왑 파티션이 아닌 스왑 파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파티션과 달리 파일은 좀 더 쉽게 없애고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아무래도 파티션보다 유리합니다.
우분투 17.10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은 X Server가 다시 기본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 동안 X Server냐, Wayland냐 하는 말이 많았는데 결국 다시 X Server로 돌아오게 되었네요.
아울러 최소 설치(Minimal install) 옵션이 생겼습니다.
불필요한 앱들 없이 밑바닥부터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옵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분투 18.04 LTS는 업스트림에서 곧 지원이 끝나게 되는 커널 4.15를 가져와 5년 간의 지원을 이어 나가게 됩니다.
비록 업스트림 커널에서는 지원이 끊어지더라도, 우분투가 책임지고 장기 지원을 하게 되는 거죠.
*업스트림(Upsteam) 커널 : 리누스 토발즈로 대표되는, 리눅스 재단의 커널 팀이 개발하는 커널입니다.
우분투 외에 우분투의 공식 변형판에 해당하는 주분투, 우분투 마테, 우분투 벗지 등 역시 파이널 베타를 내놓았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www.omgubuntu.co.uk/2018/04/ubuntu-18-04-beta-2-download
출처: http://la-nube.tistory.com/374 [la Nube's Lab. | 라 누베 연구소]
스왑 파일, X윈도우 복귀 (웨이랜드의 기본 설정은 시기상조?), 기본 설치 지원, 장기 지원, 기타 다양한 기능들..
기대됩니다.
웨이랜드를 적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늘고 있기는 하지만, 극복해야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추이를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