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18.04가 발표된 뒤에 리눅스민트19 기반 커스텀버전을 만들기 위해 ubuntuMATE를 기반으로 내놓은적이 있었지요. 여기서 몇가지 피드백을 받아서 리눅스민트19를 기반으로 작업을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업무상 문제로 인하여 우분투18.04기반에서 다시 16.04기반으로 돌아가야하는 상황에 처했습니다. 일부 바이너리 및 협력체계문제 때문인데 현재 만들어진 시스템을 갈아엎기 어려워져서 16.04기반의 리눅스민트 18.3에 눌러앉은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필요성을 못느껴서 계속 이러고 있습니다. 이번 업무가 끝나던지 아니면 제가 때려치던지 하지 않으면 Moordev버전은 늦어질듯 합니다.
아직 베타도 제대로 못써봤는데 정식이 나온다고 해서 말씀드립니다.
아하! 그러시군요.
기대에 부응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너무 자신의 일에 영향을 받으면서 까지 집중할 필요는 없다고 보입니다.
하시는 본업이 더욱 잘 되시길 바라겠고, 본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가장 현명한 방법으로 접근해 주는 것이 님에게도 선물을 받는 입장에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하튼 Moordev 버전이 상당히 인기가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심지어 공식적인 하모니카 리눅스 안내 관련 문서들을 보면 요즈음 공식적으로 Moordev님의 배포판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을 정도니 말입니다.
일부러 시스템을 갈아엎어 가면서 무리수를 두면서 작업하지는 마시고 차분하게 접근해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하튼 기대하겠습니다.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