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 http://hamonikr.org/board_aMBI05/47676
2019년 1월, 리눅스 스마트폰 Librem 5 출시에 대한 소식이 전해진 후 제작사인 Purism에서는 꾸준히 제작 과정을 업데이트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이미 천오백만개의 사전 주문이 들어와 리눅스폰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크다는 걸 알렸습니다.
리브렘 5는 Purism 자체 OS, 우분투 터치, KDE Plasma Mobile, 그리고 Purism 자체의 그놈기반 UI가 탑재된다고 이미 소개된 바 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Phosh'라는 그놈 모바일쉘을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사의 스마트폰뿐만 아닌 다른 리눅스 기반 SW를 탑재한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현재 이 UI는 lock스크린, 앱 아이콘으로 구성된 홈스크린, 상태바, 등의 기본적인 기능이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직 개발 단계에 있다고 하니 추후 공개될 업데이트에서는 어떤 기능이 추가로 공개될지 기대됩니다.
참고기사: https://liliputing.com/2018/05/purism-wants-to-create-a-gnome-mobile-shell-for-linux-smartphones-and-other-librem-5-phone-updat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