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시스템 분야는 정말로 놀라울 정도로 많은 곳에서 적용하여 사용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윈도우 임베디드 일변도에서 이젠 전 세계가 리눅스 커널 기반 시스템으로 대거 이동 중에 있습니다.
참으로 좋은 소식입니다.
국내에는 기존에 시장을 잠식한 임베디디 시스템이 대거 안드로이드, 리눅스, FreeRTOS와 같은 리눅스 커널 기반이나 유닉스 계열로 이동 중에 있습니다. 이것도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장기적으로 오픈 소스가 승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리스트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operating_systems#Embedded
얼마나 많은 임베디드 시스템이 있는지 확인해 보면 놀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가정에서 만나는 온갖 가전 제품에서 최첨단 제품까지 이젠 적용이 안 되는 분야가 없습니다.
2017년 임베디드 시장 분석
https://m.eet.com/media/1246048/2017-embedded-market-study.pdf
20171년 임베디드 시장 분석 결과를 보면 오픈 소스의 열품이 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는 아직도 윈도우 임베디드 계열 제품이 고정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각종 마트에서 자주 애용되고 있죠.
윈도우 임베디드 제품
https://en.wikipedia.org/wiki/Windows_Embedded_Compact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embedded/ee504814(v=winembedded.70)
POS 시스템은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와 리눅스 열풍에도 불구하고 기존 윈도우 POS 시스템을 바꿀 이유를 모르므로 당분간 유지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론 이 분야도 리눅스 열풍이 불 것이라 확신합니다.
여하튼 임베디드 분야도 서버, 슈퍼 컴퓨터, 클라우드 분야와 함께 리눅스 열품이 불고 있네요.
아직은 리눅스 데스크탑 열품은 미미하지만, 차츰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코 포기하지 않고 뛰어온 오픈 소스계의 이단아 리눅스가 승리할 것입니다.
대중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가가 관건입니다.
사실 잘 뒤져보면 아직도 OS/2기반의 POS시스템도 존재합니다. 오래된가게에서는 카드리더기가 OS/2나 도스기반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고로 싸게 구한 POS가 그런경
우도 있고요. 이런상황에서 기존 윈도우POS가 쉽게 바뀌긴 어렵지요.
하지만 신형POS중에는 리눅스기반 혹은 안드로이드기반들이 출시되고 있고 특히 고성능을 요하지않는 POS는 ARM계열로 바뀌고 있는데 윈도우는 여기에 잘 어울리지 않지요. 휴대용POS기는 ARM에 리눅스 혹은 안드로이드로 구성되더군요.
아마 윈도POS가 리눅스POS로 대체될때쯤에는 또다른 OS가 시장에 진입을 하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