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은 아니고 저랑 비슷한 증세가 있는지 궁금해서 글 써봅니다.
xnote m1-g5600 하고 r450-mr54k 를 사용중입니다.
xnote m1-g5600에 민트 19를 설치했는데 512M 램인데도 불구하고 살짝 느리긴 하지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쾌적하게 잘 돌아가네요.
2G 램에서도 테스트 해봤는데 ssd와 같이 설치하면 전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은 원래 xp 정품 스티커가 붙어 있는 제품이고 현재 xp로 모든 인터넷이 불가하여 대체 os를 찾고 있었습니다.
윈도우 10도 설치해봤는데 많은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아 리눅스 민트 19버전을 설치한 것입니다.
이미 이 제품은 LG 사에서 윈도우 10 드라이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윈도우 10 드라이버가 없는 관계로 os 선택에 여지도 없었습니다.
이전 같은 제품에 민트 17 버전을 설치했을때와는 전혀 다른 느낌입니다. 그때는 랜카드 드라이버가 설치안돼 실패했었거든요.
한가지 문제는 다른 모든 기능이 작동하는데 외부 스피커로 소리가 안나는 겁니다.
이어폰을 끼면 소리가 납니다. 매일 사용한 노트북인데도 노트북에 스피커가 없는줄 알았습니다. -_-;
단지 단점이라면 이거 정도? 그 많은 장치들이 문제없이 동작합니다.
인터넷에서 비슷한 증세가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고 수정 방법을 적용했는데도 수정이 안되네요.
이 부분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수정되겠죠.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xnote m1-g5600 와는 다르게 r450-mr54k 의 성능이 더 좋은데도 불구하고 sis672fx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관계로 usb를 이용한 어떤 버전의 리눅스도 부팅되지 않습니다.
*혹시 r450-mr54k 사용하시는 분들댓글 좀 남겨주세요.
제 노트북의 sis 672fx 가 고장인지 원래 안되는 건지 궁금하거든요.
참고로 윈도우7에서는 모든 드라이버가 설치 됐지만 1080p 동영상은 물론 720p 이하 동영상도 돌아가지 않을 정도로 너무 심하게 버벅입니다.
현재 윈도우 10 설치해 사용중이며 당연히 sis 672fx 드라이버가 없는데도 기본 드라이버로 잡혀 사용되네요.
그러면 그래픽 관련 옵션을 최소화해서 VESA옵션으로 구르게 됩니다. 대신 GPU가 구르지 않기 때문에 성능상 답답함이 보이게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