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5는 원래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았지만
인기로 인해 나중에 정식으로 한글화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리눅스버전 문명5에는 한글화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다행스럽게 문명5가 정식으로 한글화가 되기 전부터
문명 카페에서 한글화를 진행했고
정식 한글화 이후에도 계속 진행됐습니다.
(실제 효과와 번역된 효과가 다른 점 등을 해결하는 목적도 있었습니다.)
이 한글패치를 이용하여 리눅스판 문명5를 한글화할 생각입니다.
먼저 스팀에서 문명5를 설치합니다.
스팀에서 문명5를 다운받으시면 문명5의 기본 경로는
~/local/share/Steam/steamapps/common/Sid Meier's Civilization V
입니다.
여기서 steamassets 폴더에 들어가면 윈도우버전 문명5와 같은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명5 한글패치 파일은
https://cafe.naver.com/civilization4/239449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한글패치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시면 Assets라는 폴더가 생깁니다.
그럼 해당 경로에서 터미널을 실행하신 다음
convmv --lower -r -f UTF-8 --notest Assets
라는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해당 명령어를 실행시 Assets의 내용물 이름이 모두 소문자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assets의 내용물들을 모두
~/local/share/Steam/steamapps/common/Sid Meier's Civilization V/steamassets/assets
폴더 안에 덮어씁니다.
이후, xml파일을 하나 수정해야합니다.
수정해야 할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local/share/Steam/steamapps/common/Sid Meier's Civilization V/steamassets/assets/gameplay/xml/newtext/english.xml
<Languages>로 묶여있는 부분의 <Type>을 ko_KR로,
<Name> 은 English 그대로,
<TableName>은 Language_ko_KR로 바꿔줍니다.
<SpokenLanguages>는 변경하지 않습니다.
이제 문명5를 실행하면, 한글화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귀찮은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리눅스판 문명5는 기본적으로 한글을 선택할 수 없으므로, 영어를 선택하면 한글이 나오도록 해야하며
리눅스판 문명5의 파일은 모두 소문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리눅스 지원을 잘해주는 게임이지만
한글화 측면에서는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국제화, 지역화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인가보죠?
저는 데비안 웹 사이트 번역 틈틈이 하고 있는데요.
대개 리눅스용 프로그램 들은 국제화, 지역화를 지원하는 거 같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