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환경에서 스팀 프로톤으로 드래곤 퀘스트 XI S 데모버젼을 즐기시다가 본편을 다운 받으신 분들. 아마 적잖이 당황하실 겁니다. '데모 버젼의 세이브 데이터가 본편에 승계된다.' 는 홍보문구를 믿고 10시간 가량 플레이 하셨는데, 막상 본편을 틀어보니 연동은 커녕 텅 비어있을테니 말이죠. 자, 당황하시지 말고 다음의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해봅시다.
해당 방법은 하모니카 4.0(리눅스 민트)과 스팀 Proton 5.13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밑의 링크에 있는 Akkarin 님의 해법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글을 빌어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https://www.protondb.com/app/1295510
1. 리눅스에서 드래곤 퀘스트 데모버젼을 하다가 본편을 결제하고 다운받으면, 데모버젼의 세이브 데이터가 날아갑니다. 때문에, 일단 이 세이브 데이터부터 복구해줍시다. 웹브라우저로 스팀에 접속하시고 로그인 하신 뒤, 다음 링크를 주소창에 입력해줍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ccount/remotestorageapp/?appid=1295550
자, 화면에 나오는 파일들이 당신께서 즐기셨던 드퀘 데모버젼의 세이브 데이터 백업파일입니다. 모두 다운 받아줍니다. 해당 파일들은 다음과 같은 파일명들을 갖고 있는데...
My Games/DRAGON QUEST XI S DEMO/Steam/유저코드(사람마다 달라요! 무슨 이상한 숫자가 적혀있습니다.)/Saved/SaveGames/Book/data000.sav
여기에서 파일명만 남기고 싹 지워줍니다. 그럼 'data000.sav' 만 남겠죠? 백업된 데모 세이브 파일은 총 11개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data000 부터 data008까지는 일반 세이브 데이터 파일이구요. 나머지 두 개는 자동저장 세이브 파일입니다. 다 다운받아줍니다.
그리고 다음 폴더를 찾아주세요. 'ドラゴンクエスト XI S' 폴더입니다.
/.steam/debian-installation/steamapps/compatdata/1295510/pfx/drive_c/users/steamuser/My Documents/My Games/ドラゴンクエスト XI S
ドラゴンクエスト XI S 폴더의 이름을 따옴표 안의 텍스트, 'DRAGON QUEST XI S DEMO' 로 바꿔줍니다. 그럼 최종적으로 아까 이상한 일본어 폴더가 다음과 같이 바뀌겠죠?
/.steam/debian-installation/steamapps/compatdata/1295510/pfx/drive_c/users/steamuser/My Documents/My Games/DRAGON QUEST XI S DEMO
자, 이 폴더 안 쪽 다음 경로로 들어가봅시다.
~/.steam/debian-installation/steamapps/compatdata/1295510/pfx/drive_c/users/steamuser/My Documents/My Games/DRAGON QUEST XI S DEMO/Steam/유저코드(사람마다 달라요! 무슨 이상한 숫자가 적혀있습니다.)/Saved/SaveGames/Book
그러면 steam_autocloud.vdf 라는파일 하나만 덩그러니 놓여 있을겁니다. 여기까지 잘 오셨습니다. 몰려오는 귀차니즘에 뻑유를 날린 뒤, 이 Book 폴더 안에 아까 다운 받았던 드퀘 데모버젼의 백업 세이브 데이터 파일들을 옮깁니다.
자, 이제 드퀘 본편을 실행시키시면, 처음 메뉴에 체험판과 연동시키는 메뉴가 뜰겁니다. 원래 이렇게 되어야하는 것입니다. 이전 체험판에서 쓸만한 파일을 골라 본편에 연동시킵니다. 체험판 특전 아이템들과 DLC 아이템들을 챙기는 것은 보너스구요.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빡침은 개비스X 처럼 사라지고, 편안함은 오래 갈 겁니다. 깜냥이 좋은 분들이라면 다음과 같은 결함으로 발생된 문제임을 이미 아실 것입니다.
1. ~/.steam/debian-installation/steamapps/compatdata/1295510/pfx/drive_c/users/steamuser/My Documents/My Games/DRAGON QUEST XI S DEMO ...라는 폴더 경로가 존재해야만 본편에서 데모판의 데이터를 연동받을 수 있는데, 한국 스팀 계정에서 데모를 다운 받으면 이상하게도 이 폴더의 이름이 'ドラゴンクエスト XI S' 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아예 데모의 데이터가 연동조차 되지 않습니다.
2. 어렵사리 경로를 만들어주어도, 이전 데모의 데이터가 해당 폴더에 옮겨지지 않습니다. 제 추측입니다만, 스팀 프로톤은 각각의 게임마다 아예 다른 가상환경(윈도우를 흉내낸)을 꾸려서 게임을 돌리는 듯 한데요. 데모판과 본편의 환경이 아예 다르기 때문입니다. 마블 유니버스의 평행세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눅스에서 드퀘를 할 수 있다니 개꿀!" 이라며 "그럼 데모로 찍먹하고 본편도 해야징~!" 이라고 좋아하셨던 분들께서 많이 상처입으셨을 텐데, 이 해결 방법으로 한 분이라도 더 구원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긴 글 이만 줄이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P.S. > 이 자리를 빌어, 하모니카를 만들어주시고 꾸려나가주시는 많은 개발자 분들과 유저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더 편한 환경에서 마음껏 예술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몇 달 뒤면 첫 작품이 나오겠네요. 저는 만화 쪽인데, 이미 게임 쪽이나 디자인 쪽에서는 크리타와 블렌더를 이용하여 멋진 상업적 결과물을 뽑아내시는 아티스트분들이 꽤나 보이더라구요. 더욱 더 발전 할 수 있도록, 저도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이번에는 게임이었지만,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팁들을 찾아낸다면, 바로바로 공유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이렇게 리눅스를 잘 응용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커뮤니티가 생겨서 힘있는 예술 활동이 많이 생기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진심으로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