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추석 되시길 바랍니다.
그동안 kdelive 라는 프로그램 실행 문제로 많은 고생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No1 linux 을 다운받아 여유로 갖고있는 i5 컴에 설치를 하려 DVD 로 구웠습니다.
물론 하모니카에서 씨디 굽기 프로그램이 않되어 원도우로 구웠습니다.
이후 No1 Linux 를 설치하여 DVD 로 부팅을 하니 프로그램 실행 막대가 끝까지 가기는 하는데 더이상 변화가 없어 한참을 기다리다 이상하여 이러한 수행을 3차례하다 포기 하였습니다.
이후 MX linux 를 DVD 로 부팅을 하니 잘 되네요.
그후 다시 한번 부팅을 하니 역시 잘 올라옵니다.
실행된 MX linux 에서 kdenlive 19.08.1 을 실행하니 첫화면 뜨고 이것을 보니 너무 반가웠습니다.
실행만 되고 편집을 한 것을 볼 수 없지 않을까? 하고 의심을 하며 프로 파일을 불러오니 잘 올라옵니다. 무료 한글 폰트 위치를 찾을 수 없다는 메세시가 오히려 반갑웠습니다. 이후 kdenlive 에서 플레이하니 오잉!!! 그동안 보아온 하모니카에서와 같은 플레이가 되는 것입니다.
그 때 비로소 kdenlive 문제가 아니라 하모니카 문제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i9 컴에서 잘 되던 kdenlive 가 버전이 업 되면서 참 속을 많이 썩였습니다.
그래서 여유분으로 갖고 있는 i5 컴에 설치되어 있는 하모니카-me 에서도 kdenlive 19.08.1 을 실행했지만 먹통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모니카 문제가 아니라 kdenlive 문제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이 오늘 잘못된 생각임을 깨달았습니다.
No1 linux 에서는 kdenlive 를 실행해 보지 못했지만 MX linux (제가 보기에는 라이브 cd라 생각되는) 에서 실행이 되고 프로파일을 읽어 이것 또한 실행이 잘된다면 역시 하모니카에 문제라 결론 내릴 수 있다 하겠습니다.
차기 버전을 준비중인 것이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 하모니카에서도 이런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게 패치가 올라왔으면 하고 이렇게 글을 몇자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