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형 랩탑 (DELL INSPIRON E1505) 에 장착한 SSD에 윈도 10을 설치하고 우분투 16.04를 설치하여 사용중입니다. 원체 구형이다 보니 부족한 메모리 (4GB를 장착했으니 시스템이 3.2GB만 인식함) 떄문인지 알게 모르게 버벅거리는 윈도10 처럼 우분투 18.04도 많이 버벅거려 할 수 없이 제거하고 빠릿 빠릿 돌아가는 우분투 16.04로 되돌아온 경우입니다. 은행 업무가 필요하여 윈도10은 기본 설치만 하였습니다.
우분투 16.04가 설치된 곳의 용량이 380GB가 남아 민트19를 설치해 보고자 시도를 했는데 설치 옵션에 보면 기존 윈도10과 우분투 16.04를 남겨둔 상태에서 설치하는 옵션이 없고 기존 OS를 다 지우고 설치하거나 기존 파티션을 다 지우고 새로 조정하는 옵션만 가용한 걸로 나타 납니다.
어느 부분에서 오류가 있는지, 무슨 작업을 더 해 봐야 하는지 조언을 부탁합니다.
다른 컴퓨터 이지만, 우분투나 엘리먼트리, 보야지 등은 다른 문제가 없이 잘 설치가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이 경우도 민트17을 별도 하드에 설치했었기에 이런 문제가 있을지 몰랐습니다.
이곳에 게시된 내용을 봐서는 일반 우분투나 만자로 처럼 윈도10이 설치된 하드에 추가 설치가 잘 되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만 제가 시험해본 배포판 (우분투, 만자로, 엘리멘트리, 보야지, 핀가이, 민트) 중에 민트만 윈도가 설치된 동일 하드에 설치해 보질 못하였군요.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