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간 쭉 만자로 리눅스를 쓰다가 이번에 하모니커로 옮겼습니다.
대부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었는데, 님프 입력기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Shift+Space 로 한글 입력을 하고, Ctrl+Space 로 한자 변환을 해왔습니다. 만자로 리눅스에서도 그렇게 설정해서 썼구요.
그런데 하모니커를 설치하고 나서 동일하게 님프에서 설정을 했는데, 한자 변환이 되지 않습니다. 오른쪽 Ctrl 을 한자 변환 키로 지정하면 잘 되는데요.
Ctrl+Space 로 설정하면 되지 않습니다.
딱히 다른 것도 없는데, 예상했던 대로 동작하지 않으니 더 이상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혹시 방법을 아신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모니카 4.0에 님프 사용하고 있는데 저도 좌측 컨트롤+스페이스 조합으로 한자가 안되는군요.
제 키보드는 한자키가 따로 있는 것이라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평소 습관으로 사용하시던 분은 불편하시겠네요.
다른 조합은 문제가 거의 없는데, 좌측 컨트롤을 포함하는 조합이 제대로 작동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해당 문제의 패치를 기다리시기 보다는 님프 설정의 xkb 옵션에 ctrl 위치 변경 옵션을 사용해서
기존의 좌측 컨트롤 키를 다른 키로 대체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네요.
제가 실천해 보니 키를 대체(다른 키로 맵핑)해서 조합을 만드시면 좌측 컨트롤 + 스페이스 조합으로도 한자변환이 잘 됩니다. :)
님프 설정 >> XKB옵션 >> 우측의 목록 중 ctrl위치 선택 >> 리스트 중 하단의 컨트롤 관련 설정 중 본인에게 맞는 것 체크
>> 한자키 조합에 좌ctrl + 스페이스 추가 의 순서로 진행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