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Mint 19.2 사용중인데요.
업데이트 매니저에 커널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커널 5.0으로 업그레이드 했더니 속도가 엄청 느려졌습니다.
크롬에서 유투브 들어가보면 속도가 너무 느려서 chrome://gpu/ 해보니 하드웨어 가속이 죄다 꺼져있더군요.
chrome://flags 에는 하드웨어 가속관련 옵션이 켜져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적용이 안돼는거죠.
다시 4.15.XX로 부팅하고 chrome://gpu/ 로 확인해보니 h/w가속 옵션이 다시 켜졌습니다.
리눅스 사용하면서 답답한것이 쓰면 쓸수록 너무 느려집니다.
제 노트북이 좀 옛날거라 (i3-3217) 지원목록에서 아예 빠진건지.. 커널5.0이 그래픽 드라이버 관련해서도 업그레이드가 상당히 된걸로 아는데 왜 이럴까요?
인텔 cpu 버그때문에 속도가 느려진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그것때문인건지?
제 컴이 옛날거긴하지만 그래도 그렇게 오래된건 아닌데요.. 5년정도 지난건데..쩝
....//
참고로 지금 하드를 2개로 파티션해서 Linux Mint와 Mx Linux를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Mx Linux를 사용해보면 요즘 왜 리눅스 랭킹에서 이게 1위를 차지하는지 알수있습니다. 굉장히 빠릅니다.
Mx Linux쓰기 전엔 Debian 10.0을 썼었는데 이건 Mint보다 더 느려서 Mx Linux를 깔게 되었습니다.
커널 문제라기보다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인거 같네요.
기본 드라이버로는 속도가 느린거 같아 oibaf 드라이버를 깔았더니 위와 같은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padoka (불안정판) 드라이버로 바꿨더니 그 문제가 사라졌네요. 안정판은 똑같음.
깔려있는 여러 커널을 바꿔가며 테스트해봐도 문제가 생기질 않네요.
노트북 그래픽카드가 평범한 인텔 내장그래픽 카든데.. 뭔가 좀 이해가 안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