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초창기 하모니카 Mate버전부터 사용한 유저인데, 사지방에서 하모니카를 접하니 반가움이 큽니다. 저는 집에서도 하모니카와 윈도우를 듀얼부팅으로 사용하는 병사입니다.
사지방에 하모니카 보급사업이 저는 반갑습니다만, 한편으로는 걱정이 큽니다. 그에대한 글을 쓰고픕니다.
1. 일반 장병들은 대부분이 리눅스를 사용해본 적 없습니다. 심지어는 크로미엄 브라우저가 뭔지도 모르고, 제게 와서 뭐가 인터넷이냐 물어볼 수준입니다. 앞으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대다수의 장병은 저나 여기계신분 같은 사람이 아니라는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것입니다. 이정도면 알겠지? 하는거 전혀 안통합니다. 회원가입 후 첫번째 로그인시에 인터넷 켜는 방법등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등을 표시해 주는식의 조치가 필요할겁니다.
2. 사지방 PC는 root 접근이 전혀 불가합니다. 이는 "그 정도는 될 건데?" 싶은것도 안되게 만듭니다. 당장에 apt를 이용한 패키지 설치나 .deb 설치마저 안됩니다. 이는 사지방이 급한 병사들에게 큰 제약을 줍나다. veraport등, 은행 업무에 필수적인 프로그램 설치마저 제한됩니다. 군대 환경상 급하게 은행업무가 필요한 상황에서 갈 수 있는곳은 사지방 밖에 없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이 풀리긴 했지만, PC가 필요한 영역이 있습니다.) 지금의 환경은 어떻게든 해결해야 할 것 입니다. 마지막 수단이었던 사지방 마저 사라진다면 정말 급한 용무하에서 아무 손도 쓸 수 없게 됩니다.
3. 루트 접근이 되지 않기에 wine 설치등이 전혀 불가합니다. 윈도우 프로그램이 필요한 순간에서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의 PC환경이 윈도우를 향해 맞춰저 있는점을 고려할때 일반 병사에겐 큰 제약이 아닐 수 없습니다.
3. 사지방 환경 그자체도 생각보다 제약이 많습니다. 아마, 여기계신분들이 대부분 모르고 있을겁니다. 대부분의 사지방은 192.*.*.* 대역에 대한 접속이 매우 불안정합니다. 또한 in/out bound 모든 트래픽에 대한 포트 제한이 있어서 허용되어 있는 일부포트를 제외하면 사용이 전혀 불가합니다. 벌써 유튜브와 넷플릭스 이야기가 올라왔는데, 앞으로도 계속 올라올겁니다. 그 이유가 네트워크 때문입니다. 구글(유튜브)의 ip대역이 192.*.*.*를 쓰고있기에 접속이 전혀 불가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넷플릭스도 처음 접속시에 webDRM모듈 때문에 구글 서버에 접속하기에 페이지는 뜨지만 비디오 재생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리캡차도 마찬가지로 안됩니다.
윈도우 계열에서는 "유튜브 사지방 접속기"라는것으로 해결을 해 왔었습니다. (hosts파일 수정으로 구글 접속시 강제로 특정 ip연결) 일단 병사들 사이에서 이 문제가 가장 커서 https://blog.naver.com/esukmean 에 해결책을 올려놨습니다. 관련해서 글이 계속 올라올것인데, 딱히 마땅한 방안이 없기에 저 방법을 당분간 써야할겁니다.
저 또한 일개 병사지만 사지방에 무사히 하모니카가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몇주간의 개인정비 시간을 들여 정착에 도움될 작업을 하고 싶고, 할 예정입니다. 물론 환경이 환경인지라 별로 할 수 있는것은 없겠지만 하모니카의 사지방 정착에 있어서 용사들의 적응에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이런 문제점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사업을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Ps) 하모니카 보급 관련 실무 개발자분중 시간이 많으신 분이 계시면 blog.naver.com/esukmean 에 있는 행아웃 주소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맞습니다. 특히 공인인증서를 사용한 정부기관(ex. 민원24 등)을 이용할 때 특히 불편이 가중되는 것 같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