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ergos 리눅스 배포판 중단
https://fossbytes.com/antergos-linux-dead-alternatives/
https://itsfoss.com/antergos-linux-discontinued/
안타까운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아치 기반으로 인기 있었던 Antergos 배포판이 관리자가 더 이상 관리할 시간이 부족해서 이제는 손을 놓이기 했다는 소식입니다.
사실 배포판 개발 및 보급한다는 것이 얼마나 많은 시간과 정성이 들어간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아닌가 싶습니다. 수 많은 배포판이 개발 및 보급되다, 단종되고, 뜻 있는 사람들이 다시 살려서 이어서 배포판 개발해서 보급하고 뭐 이런 순환이 계속되고 있는 중입니다.
아치 기반의 나름 괜찮은 배포판이 중단되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알립니다.
배포판 개발자 및 개발 기업이 장기적으로 윤택하게 사업할 수 있도록 하는 수익 시스템을 갖춰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국내에서도 2000년대 초반 다양한 수 많은 배포판이 개발되었지만 몇 년 버티다가 알게 모르게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반복되는지 고민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 아치 기반 배포판이 많이 있지만, 여하튼 유명 배포판이 사라진다고 하니 아쉽네요.
하모니카 리눅스, 넘버원 리눅스는 열심히 서로 협력해서 앞으로 영원히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이지만 열심히 일하고 결과를 냈으면 그에 합당한 수익과 수고에 대한 댓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 너무 정당합니다. 그러나 오픈소스 업계, 제한을 두어서 배포판 개발자에게는 이런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수익 시스템과 대우가 많이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말 깊은 생각과 구체적인 결과와 시스템이 형성되어야 사람들이 더욱 집중해서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소식이네요. MS 버전에 집중하는 건 좋은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