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rive.google.com/file/d/1McZMh8MxRRkGEghZtrtM52wuuOyduZ1Y/view?usp=sharing
구글 드라이브로 링크를 걸었습니다.
Debian 10 Buster를 기반으로 만들었고 설정 완료 후에 LinuxRespin으로 백업했습니다.
오래된 PC를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이므로 당연히 32비트입니다. 해당 iso파일을 BalenaEtcher로 USB에 구우면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들게 됩니다.
만약 USB가 아닌 CD를 원하신다면 역시 CD를 구워서 라이브로 돌리셔도 됩니다.(대신 부팅 속도는 책임 안 집니다.)
BalenaEtcher 는 소프트웨어 센터에 가도 있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Windows, Linux, macOS 모두 가능하니 따로 사용방법은 안 알려드려도 되겠지요.
부팅이 완료 된 후에 디버그 설정이 활성화 된 안드로이드 폰을 꽂으면 폰 화면에 디버그를 할 것인가 물어보게 됩니다. 이때 예를 누르면 잠시 뒤에 폰 화면이 전체 화면으로 모니터에 뜨게 됩니다.
키보드는 하드웨어 키보드를 지원하는 어플(저는 도돌키보드 씁니다.)을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해야 먹힙니다.
현재 문제는 네트워크 설정을 하면서 너무 부팅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그냥 마음 같아서는 네트워크 관련 기능을 전부 정지 시키고 싶은데 아무래도 유지 보수 측면에서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일단 그 부분은 냅뒀습니다.
이런식으로 구동 되는 구나 하고 확인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된 PC는 2014년형 HP 노트북이고 스마트폰은 갤럭시 S7 (Android 10 기반 OS)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꽂기 전에 Ctrl+Windows+Space를 누르면 터미널이 뜹니다. 만약 이것 저것 해보고 싶으시다면 한번 해보세요.
끄는건 전원버튼 한번 콕 눌러주면 됩니다. 조금 굼뜨긴 하지만 기다리면 셧다운이 됩니다.
대단하시네요.
Moordev님이 리눅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좋은 팁도 좀 가르쳐 주실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