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원하던 동영상 자막 편집 프로그램이 드디어 공개되었네요.
동영상의 음성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자막으로 뽑아주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편집하여 다른 전문 비디오 도구로 보내어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요즈음은 동영상에 자막이 들어가는 것이 대세이고, 영어 자막 같은 경우 추출하려면 너무 힘든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요즈음은 한국어 + 영어 자막이 대세인 시대입니다.
문화 관련 인터넷 동영상은 한국어가 거의 표준이고, 다른 분야는 영어가 표준입니다.
그래서 한국어 + 영어 모두 보내는 동영상이 많이 제작 배포되는 분위기입니다.
문화 강국 1위 미국, 2위 영국, 3위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을 아십니까?
그러다 보니 특별히 KPOP은 당연하고 음악 관련 또는 문화 관련 동영상들이 한국어를 동시에 입혀서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외 분야는 아직까지는 영어가 대세입니다.
문화 관련 동영상은 특별히 영어 + 한국어 자막을 겸해서 보내는 것이 대세입니다.
이런 대세를 잘 파악해서 인지 이런 앱과 서비스가 개발되어서 보급되네요.
개인적으로 너무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니 넘 반가운 소식이네요.
그런 작업하는데 이 앱이 너무 좋겠습니다.
일일이 수 작업하지 않아도 인공지능이 알아서 텍스트를 뽑아주니 너무 고맙네요.
중요한 것은 앱이미지 형식, 스냅 형식으로 우분투 리눅스 기반의 배포판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었다는 것입니다. 정말 좋은 소식이죠.
인공지능 동영상 자막 편집 앱 Vrew 앱
https://vrew.voyagerx.com/ko/
앱 이미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 상에서 테스트
https://vrew.voyagerx.com/ko/try/
스냅 이미지 공개
https://snapcraft.io/vrew
새로운 동영상 제작 도우미 VREW를 활용해 보심이 어떨련지요.
이젠 리눅스에서 동영상 제작과 관련하여 북치고 장구치고 노래하고 춤추고 다할 수 있겠습니다. 하하
잘 아시겠지만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과 온라인 웹 상에서 동영상 제작할 수 있는 웹앱과 온라인 서비스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또한 WINE을 통해서 유명한 또는 무명한 윈도우 동영상 편집기를 왠간한 것들은 다 돌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왕초보자부터 아주 전문 편집까지 다 된다는 것이죠.
한 가지 문제라면 폰트 문제와 한글 편집 문제가 각 프로그램 마다 남아있기는 합니다.
이 부분은 각 앱 별로 극복하는 방법이나 패치 방법 등을 알아봐서 공개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소니 베가스처럼 한글 입력이 제대로 안 되어서 복사/붙여넣기로 자막 작업해야 한다면 대단히 짜증나겠죠.
이런 부분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서비스 및 앱 별로 손을 좀 본다면, 의외로 리눅스에서 비디오 편집과 관련해서 토탈 솔루션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버들이여 윈도우에서만 놀리 말고, 리눅스도 애용해 보시길....
물론 아주 전문적인 고급 유저들은 늘 사용하던 상용 비디오 편집기를 선호하겠지만....
PS
앞으로 5대 운영체제 (리눅스, 맥,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지원이 일반화 추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HTML5 지원 강화로 인해서 웹 상에서 어지간한 앱은 돌아가도록 지원할 추세인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플래시 게임 웹사이트 사건이 이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실상은 다른 이유가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여하튼 핵심은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든지 모두 원하는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분위기로 분위기가 많이 바뀌고 있다는 것이지요. 좋은 소식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