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여러 사정이 있어 민트를 지웠다가 다시 민트를 설치하고 Blender 라는 프로그램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나 블러그에서 가르쳐주는 데로 했는데 안된는 것이 있더군요.
그 이유는 단축키가 안되는 것이 문제였던 것입니다.
잠시 리눅스 민트를 사용하면서 정말 불편하고 힘든 부분이 한글이라 생각해봅니다.
MS 윈도우에서 잘되던 프로그램도 리눅스에서 사용하려면 상당히 혼란스럽고 힘든 것이 한글 문제인 것 같습니다.
물론 하드웨어 호환 문제도 있지만 그래도 감수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 프린터를 지금 사용하지 못하고 있고, CD 굽기도 않되고 있습니다.)
외국을 보니 리눅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사뭇 아쉬웠습니다.
외국 같은 경우 영어권 국가가 많다보니 그렇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아무튼 브렌더를 배우면서 단축키 문제로 현제 애를 먹고 있고 나름 해결하려고 힘쓰고 있습니다.
리눅스가 좀더 보급되고 보편화 되기 위해서 한글 입력과 한글과 관련된 문제가 확실히 해결이 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현재 저의 짧은 생각으로는 MS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한글 입력과 확실한 호환이 된다면 새로 리눅스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쉽게 접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민트에서 106키 등록하는 법 정보 부탁드립니다. ㅠㅠ ㅠㅠ ㅠㅠ
리눅스에서 안 되는 프린터 모델명 알려주세요. 리눅스에서 쓸 수 있는지 없는지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