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이라 야외 나가서 소풍처럼 시간 보내야 겠네요. 맨날 컴퓨터만 하니까 머리가 안돌아가네요.
조국당 지지율 좀 보라. 비례 조국당 찍으러 집 나선 이들이 지역구의 여당 찍을 리도 없지 않냐”(서울 C후보) “중도층은 윤석열-한동훈 갈등에 민감하더라. 공감이란 “다른 사람 처지에 서보고, 그들의 느낌·시각을 이해하며, 그렇게 이해한 통찰을 자신의 행동 지침으로 삼는” 상태다. “그 누가 자신의 라이벌 선거참모를 두 차례나 했던 이를 이정후 경기일정에 임명하겠는가. 늘 너그러이 (‘노 맨’을) 받아주던 그를 위해 나는 8년 매일매일을 노력할 수 있었다.” 맞다. 먼저 대통령이 달라지길 바래요. 신혼부부 주축인 MZ세대에게 빌라 전세로 이정후 중계 시작하라고 호기롭게 말할 자신이 없어요. 게다가 못된 어른들의 전세사기가 빌라나 오피스텔 같은 비아파트에 지울 수 없는 낙인까지 찍어버린 상태다. 이런 쏠림이 시장 변화에 더욱 경직된 수급 구조로 시장 경착륙을 이끌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요. 우리는 진보 정부가 현실에 눈감고 휘둘렀던 구시대적 규제가 정작 필요한 시기 주택 공급을 가로막았음을 기억해야 한다. 문재인 청와대는 자신의 권력을 내놓는 대신 ‘촛불정신’을 검찰개혁으로 포장해 사실상 정당화했습니다. 역대 어느 정부보다 많은 인력과 예산을 쓴 청와대 입김은 더 셌다. 그 흔적이 프리미어리그 중계 무료에서 드러난다. 김수현·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홍장표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 등은 집값 안정, 소득주도성장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를 조작했다. 이중 특이한 힘줄 구조를 가진 곳이 바로 극상근이다. 극상근은 어깨의 견봉과 위팔뼈가 이어지는 곳의 아주 좁은 틈을 지나고 있습니다. 비좁은 뼈와 뼈 사이를 지나고 있는 극상근의 힘줄은 어깨 사용량이 증가할수록 손상을 입을 확률 역시 높아진다. 특히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변화가 시작되는 중년 시기에 이 주변 손상이나 활액낭 등의 염증으로 인해 공간이 더 좁아지면 심한 마찰이 발생한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부쩍 늘어난 라운드숄더나 거북목증후군도 어깨 근육 과부하를 유발하기 쉽다. 어깨 충돌증후군은 연부조직손상을 보다 면밀히 확인해봐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검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나 MRI 등을 통해 손상된 근육과 위치를 명확히 해야 한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아 리파와 칼럼 터너의 모습을 포착해 공개했어요. 공개된 사진 속에서 리파와 터너는 한 식당에서 함께 식사하고 있습니다. 연예매체 페이지식스는 지난 17일 리파와 터너가 미국 캘리포니아 웨스트할리우드에서 초밥 데이트를 했어요고 보도했어요. 또한 지난 11일에는 두 사람이 2024년 신한생명 무료운세 시리즈 '마스터스 오브 디 에어'(Masters of the Air) 프리미어 뒤풀이에서 우정을 나누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어요. 3대 혁명 역량(북한, 남한, 국제사회) 강화를 통해 남측 내부에 지하당 조직을 구축하고 공산혁명을 획책했던 통일전선 전략은 우리에게 큰 위협으로 작동해왔습니다. 과거 진보 정부에서조차 국가보안법을 철폐하지 못했던 이유이다. 김정은 총비서는 지난 연말 개최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남북관계를 교전 상태에 있는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했습니다. 북한은 2021년 8차 당대회에서 노동당 규약 서문의 전국적 범위에서의 ‘민족해방 민주주의 혁명’이란 대목을 삭제하면서 통일전선 전략의 변화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김정은 총비서는 2024년 근로장려금 신청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 “우리를 ‘주적’으로 선포하고 외세와 야합하여 ‘정권붕괴’와 ‘흡수통일’의 기회만을 노리는 족속들을 화해와 통일의 상대로 여기는 것은 더 이상 우리가 범하지 말아야 할 착오… 미국의 식민지 졸개에 불과한 괴이한 족속들과 통일문제를 논한다는 것이 우리의 국격과 지위에 어울리지 않는다.” 일차적으로 이는 ‘우리국가제일주의’라는 김정은 체제의 통치철학을 반영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질에서는 남측의 체제 위협에 대한 선제적 방어라 하겠다. 자유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단일민족 통일국가’를 선호하지만, 2024년 근로장려금 지급일의 궁극적 형태는 남북 합의로 국민투표를 통해 결정하자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최근 평양의 ‘두 개 국가론’은 역설적으로 남측의 기존 주장에 접근해오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려운 과제는 적대적인 두 국가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우호와 선린의 관계로 전환하여 평화적 합의 통일의 물꼬를 트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황은 녹록지 않다. 북으로는 홋카이도에서 가장 외딴 편의점부터 남으로는 고령자 중심의 가고시마 상점가와 주민이 단 한 명 남은 구마모토의 산간 마을까지 직접 살펴봤다. 두 번째 취재 테마는 ‘잃어버린 30년’ 장기 침체였다. 일본은 문화누리카드 신청 발급과 인재로도 30년이나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나. 정치의 후진성, 경제의 비효율성 등 수많은 진단이 있었지만 ‘이거다’ 싶은 건 없었다. 아무리 정치가 후진적이고 경제가 비효율적이어도 일본 정도 되는 나라가 30년이나 침체를 못 벗어나는 상황은 납득하기 어려웠다. 어떻게 해야 모세혈관을 재생시킬 수 있을까. “한국의 가장 큰 약점은 서울 집중”이라던 재일동포 3세 기업인 오야마 겐타로 아이리스오야마 회장의 인터뷰가 떠오른다. 과도한 2024년 장마기간 집중으로 학군 경쟁과 사교육비, 취업난과 집값을 감당할 수 없어진 젊은 세대가 출산을 엄두도 못 낸다는 지적이었다. 기자 역시 5년간의 취재를 통해 수도권 집중과 인구 감소 해결 없이 한국의 미래는 없어요는 결론에 도달했어요. 이웃나라가 준 저출산 오답노트일본의 저출산·고령화를 취재하면서 놀란 점은 제도적인 측면에서 한국이 일본에 전혀 뒤지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하락 속도가 워낙 절망적이다 보니 한국에선 포기하자는 여론도 있습니다. 인구 감소를 자식·손주 세대의 문제 정도로 여기는 사람도 있는 듯하다. 하지만 인구 감소는 미래의 막연한 숙제가 아니라 당면한 과제임을 기자는 일본에서 실감했어요. 어느 날 갑자기 이자카야에서 맥주 한 잔 주문하기 힘들 정도로 종업원이 귀해지고, 어제까지 타던 도쿄 도심의 버스 노선이 하루아침에 119 안심콜 서비스 사라졌다. 선거철이 되면 몇배로 증폭된다. 어떻게 보면 온 국민이 정치평론가다. 내 주변에서도 정치 얘기만 나오면 특정 정치인들의 계보와 학연, 지연, 경력 등에 대해서 줄줄 읊어대는 사람들이 천지다. 명색이 정치학자인 내가 끼어들 새도 없이 자기들끼리 정치 논쟁하느라 바쁘다. 물론 그들 대부분은 정치에 대한 구조적인, 역사적인 이해력은 거의 없죠. 사실 나는 글로벌 정치나 녹색 정치 등에 집중해서인지 정치인들에 관한 세세한 사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런 담화는 참 위험한데 결국은 흔히들 정치적 냉소주의에 빠지기 때문이다. “그놈이 그놈이다” “누가 잡아봤자 오십 보 백 보다” 등은 우리가 흔히 듣는 말이다. 보수적 양당제에 실망한 유권자들이 진지하게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검토했던 진보적 정당도 이제는 지리멸렬해버렸으니 이런 반응은 당연한지도 모르죠(내 견해로는 오십 보와 백 보는 생각보다 큰 차이다). 그것은 정치가 그동안 믿음을 보여주지 못한 탓이지만 한편으로는 유권자들이 도덕주의나 정형화된 이념에 지나치게 몰두한 탓도 있다고요. 이런 신념을 갖고 있으면 정치를 긍정적으로 볼 수 없게 된다. 왜냐하면 정치의 본질은 ‘진흙탕’ 속의 타협인지라 민주정에서도 순수한 동기 혹은 이념에 따라서만 정치를 해나갈 수는 없는 탓이다. 2024 제주도 일본 한국 장마기간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이념주의자와 도덕주의자가 너무 많아요. 근대국가가 갖게 되는 정당하고 합법적인 폭력 독점은 정치가 무서운 일이기도 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기서 한 가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정치를 시장경제 영역으로부터 되도록 제거하려는 세력이 어느 민주적 자본주의 국가에서도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관치경제와 정경유착 및 규제 일변도의 정책이나 제도는 분명 문제다. 한마디로 이들에게는 정치 논리에 대한 경제 논리의 우월성이 자동으로 전제된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한국 사회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정치 과잉’이 아니라 되레 ‘정치 부족’ 혹은 ‘정치 약화’가 아닌가? 정치란 무엇인가? 그것은 사회구성원, 크고 작은 다양한 집단 및 공동체의 이익 표출을 잘 수렴하고 거기서 벌어지는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일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