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불현듯, 아무 이유없이, 뜬금없이, 밥 먹구 졸다말구,
생각이 나서 여쭤봅니다.
하모니카 쓰시는 분들 중, 가상머신으로 사용하시는분 많으실듯한데,
각자 어떤 가상머신들 쓰시나요?
VirtualBox, VMware, KVM... 등등
사용하시는 가상머신 장/단점 좀 알려주세요.
갑자기, 불현듯, 아무 이유없이, 뜬금없이, 밥 먹구 졸다말구,
생각이 나서 여쭤봅니다.
하모니카 쓰시는 분들 중, 가상머신으로 사용하시는분 많으실듯한데,
각자 어떤 가상머신들 쓰시나요?
VirtualBox, VMware, KVM... 등등
사용하시는 가상머신 장/단점 좀 알려주세요.
주로 테스트 목적으로 여러 가지 가상 머신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가상 머신은 가능하면 쓰지 않습니다.
확실히 가상머신에서 운영체제를 돌리면 걸림돌이 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상머신을 버리고 파티션별로 설정해서 원하는 운영체제를 나누어서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하모니카리눅스, 우분투리눅스, 오픈수세리눅스, 리믹스 안드로이드 OS, 피닉스 안드로이드 OS, FreeBSD, 하이쿠 등등... 너무 많아서 일일이 언급하려면 밤을 새야함. 농담...
꼭 가상머신을 써야하는 경우라면 개인적으로 VirtualBox를 선호합니다.
PS
윈도우7 정품 →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윈도우즈 계열)
하모니카 리눅스 피아나 → 하모니카 리눅스 로사 업그레이드 (리눅스 계열)
오픈수세 → 차기 버전나오면 업그레이드 (리눅스 계열)
리믹스 OS → 차기 버전나오면 업그레이드 (안드로이드 계열)
피닉스 OS → 차기 버전나오면 업그레이드 (안드로이드 계열)
FreeBDS → 차기 버전나오면 업그레이드 (유닉스 계열)
하이쿠 → 차기 버전나오면 업그레이드 (BeOS 계열)
기타 등등
맥OS와 iOS 계열의 운영체제도 x86에서 돌려보고 싶다.
오픈소스 기반의 맥OS와 iOS는 안 나오려나? ㅋㅋ
행복한 고민 중
많은 운영체제를 두루 사용하시네요. ^^ 부럽습니다.
저는 HW 상황이 넉넉치 못해, 가상머신으로 몇개 돌려보는 정도 밖에 못해보고 있네요.
(Mac OSX는 10.8 해킨토시 버전으로 VirtualBox에 설치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legoboss님. 각자 용도에 맞게 잘 사용하시면 됩니다. 부러워하실 것까지는 없사옵니다. ㅋㅋ
저도 10년이 넘은 컴팩 노트북에 하모니카 리눅스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사옵니다.
왠간해선 구형 컴퓨터도 버리지 않고 나름 최적화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름 최신 컴퓨터도 5년이 넘게 사용하고 있는 i7 CPU의 컴퓨터입니다.
지금 최신 컴에 비하면 완전히 구닥다리죠. ㅎㅎ
자신에게 잘 맞게 최적화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최고인듯.
저사항 컴퓨터는 컴퓨터대로 고사항 컴퓨터는 컴퓨터대로...
조금 고난이도의 일을 하기위해서 말그대로 고사항을 컴퓨터를 구입할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아무리 최적화를 해도 절대적인 하드웨어의 능력이 딸리면 한개가 있으니 말입니다. ㅎㅎ
저도 8년째 쓰고 있는 pc에 xp를 설치해서 쓰고 있는데 컴퓨터를 바꾸자니 뭔가 아쉽고 os를 업그레이드 하자니 그것도 아닌거 같아서 하모니카를 설치 했는데 결과는 대만족 입니다. 다만 그래픽 드라이버가 지원이 끊겨서 자동으로 잡아주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스크롤을 빨리 내리면 화면이 약간 깨지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것만 제외하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윙혼님. 탁월한 선택을 하셨네요. 결과가 대만족이라고 하시니 더욱 좋네요. ㅎㅎ
그래픽 드라이버가 지원이 끊겨서 화면 스크롤시 약간 깨지는 문제가 있으시다고 하시는데, 어떤 그래픽 카드인지는 모르지만 혹시 찾아보시면 최적의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혹시 그래픽 카드에 대한 하드웨어 사항을 공개해 주시면 많은 분들이 검색해서 알아봐주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황이면 최적의 화면에서 깔끔하게 보시면서 원하시는 것들을 하시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괜히 공동체가 있나요? 불편함을 해소할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니 실례가 안 된다면 그래픽 카드에 대한 아시는 범위 내에서의 하드웨어 사항을 공개해 주시면 도움 줄 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스스로 찾으셨는데는 드라이버가 끊겼다고 판단하셨다니 아마도 말 그대로일 수도 있지만, 혹시나 도움이 될까해서 말씀드립니다. 여하튼 즐겁게 사용하셈.
하모니카 리눅스 주변 분들에게 널리 널리 알려주세요.
직접 경험해 보셨으니 좋은 줄 아니까... ㅎㅎ
참고하세요
하모니카 리눅스에서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설정과 관련된 문제
http://hamonikr.org/board_aMBI05/3217
그래픽카드를 확인해 보니 'Radeon HD 3690/3850'라고 나와서 AMD 홈페이지에서 맞는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서 실행을 했습니다.
기본적인 선택으로 컨티뉴를 했더니 이런 창이 뜨면서 더 이상 실행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밑에 옵션을 선택하고 컨티뉴를 했더니 래드햇과 수세 리눅스는 나오는데 우분투 계열은 나오지 않더군요
다른 리눅스 옵션을 선택하니 이런 창이 뜨는데 여기서 막혀 버렸습니다
--listpkg List all the generatable packages
--buildpkg package Build "package" if generatable ("package" as returned by --listpkg)
라는 옵션이 있는 것을 보고 listpkg로 보니
Package Maintainer(s): Alberto Milone <alberto.milone@canonical.com>
Status: *UNVERIFIED*
Ubuntu Packages:
Ubuntu/gutsy
Ubuntu/hardy
Ubuntu/intrepid
Ubuntu/jaunty
Ubuntu/karmic
Ubuntu/lucid
Ubuntu/maverick
Ubuntu/natty
Ubuntu/oneiric
Ubuntu/precise
Ubuntu/source
이렇게 지원 되는 것 같아서 --buildpkg 옵션으로 다 실행해 봤는데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Radeon HD 3690/3850 그래픽 카드라.
제가 시간 나는대로 알아보고 방법을 알아내거나 참고가 될만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 달아 놓겠습니다.
다른 고수분들 중에 아시는 분있으시면 미리 답변 달아주시면 더욱 고맙겠네요.
PS
저는 최신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선 레드햇을 실사용에는 수세리눅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특별히 수세리눅스는 다양한 지원이 엄청나게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이 체계적으로 되어서 좋습니다.
그래픽 카드 설정을 보시면 레드햇과 수세 리눅스는 공식적으로 지원되고, 그 유명한 우분트와 민트 얘기는 없는 것으로 보아서 레드햇과 수세의 영향력을 알 사람은 다 아실겁니다.
특별히 윈도우 환경으로 사무 환경이 구축된 곳에선 안정적이고 체계적이며 직관적이고 데스크탑 환경도 괜찮고 초보자도 접근성이 뛰어난 수세리눅스를 많이 애용합니다. 저 개인적인 생각이고 실제로 전 세계적인 경향이기도 합니다. 참고하셈.
님에게는 그래픽 카드 문제 해결이 더 중요하니 짬이 나거든 알아봐서 댓글 달겠습니다.
지금은 일하는 중이라...
우분투와 리눅스 민트에서 amd-catalyst-drivers 설치하는 방법
http://www.noobslab.com/2013/04/install-ati-amd-catalyst-drivers-in.html
위의 사이트에 아주 명확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여 시도해 보세요.
아마도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되면 되었다고 댓글 달아주시고 안 되면 안 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언급해 주시면 그에 따른 답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빌드 명령 (구형 드라이버) ※ 다운로드 Link
해당 드라이버가 2013년도에 나와서인지,
지원되는 배포판 목록에 Ubuntu/trusty 가 없네요.
그렇담 Ubuntu/precise 로 가셔야 할것 같습니다.
$ sudo ./amd-driver-installer-catalyst-13.1-legacy-linux-x86.x86_64.run --buildpkg Ubuntu/precise
그리고 buildpkg 하실때 나온 에러 메시지가 어떤 것인가요?
혹 ...
--------------------------------------------------------
Unable to resolve build-essential. Please manually install and try again.
Package build failed!
--------------------------------------------------------
이런 메시지가 나왔다면, build-essential 을 설치한 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 빌드 명령 (최신 드라이버) ※ 다운로드 Link
build-essential 문제가 아니라면 최신 드라이버를 가져다 buildpkg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신 드라이버에는 Ubuntu/trusty 까지 지원되는 것으로 나오네요.
$ sudo ./amd-driver-installer-15.302-x86.x86_64.run --buildpkg Ubuntu/trusty
PS. 답글 다느라 이것저것 만지다보니,
위 AMD 드라이버(구형/최신) 모두 패키지로 빌드해 버렸네요. ^^;
(제가 해당 장치가 없어 설치까지 확인해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쩝 ㅡㅡ;)
필요하시면 쪽지 주세요. 전달 방법을 찾아 보내드리겠습니다.
(이 게시판은 첨부파일 용량 제한이 2MB라 올리질 못하겠네요.)
+ [구형-Ubuntu/precise] amd-driver-installer-catalyst 254M
+ [최신-Ubuntu/trusty] radeon-crimson 278M
어떤 방법이든 성공해서 깨끗한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웡혼님 화이팅!
해킨토시는 사실상 불법적인 방법이므로 저는 개인적으로 해킨토시를 통한 사용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합법적인 방법으로 MacOS와 iOS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애플의 특성상 그럴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지만...
애플로 컴퓨터를 시작해서 애플광이지만 리눅스와 비교해서 이런 면에서 마음에 안 드는 부분도 있음
맥 에어를 보조노트북으로 씁니다. 솔직히 말하면 저도 리눅스에 환장한 인간이지만 맥이 나을 때도 많아요 ㅋ
애플로 컴퓨터를 시작한 사람으로서 애플과의 인연은 끊을라야 끊을 수 없네요.
나중에 한가해지면 재미로라도 최신 배포판으로 해킨토시를 다시 한번 사용해볼까 합니다.
이런 저런 정보를 찾아보니 예전에 비해서 더욱 많은 발전했네요.
그냥 취미 정도로...
참고 사이트
해킨토시에 관하여
http://mymac4music.tistory.com/entry/%ED%95%B4%ED%82%A8%ED%86%A0%EC%8B%9C%EC%97%90-%EA%B4%80%ED%95%9C-%EC%83%81%EC%8B%9D
버추얼 박스 씁니다. 가장 깔끔하지요.
저도 버추얼박스 추천! @.~
대부분 VirtualBox를 선호하시는군요. (답변 내용 상으로는 거의 올~킬~ ^^)
저 역시 VirtualBox 애용자 입니다.
일전에 누군가 VirtualBox와 VMware를 비교한 것을 본적이 있는데, VritualBox가 좀 우세하게 나와 있더군요.
(링크 달면서 다시 봤더니, 그 자료가 VirtualBox에서 비교한 자료네요. ㅋㅋ.. 아무래도 VirtualBox의 장점 중심으로 기술되었겠지요. ㅋㅋ)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MSQg&articleno=7536347&categoryId=753232®dt=20140102140512
사용하는 환경이나 호스트 OS의 종류에 따라 우열이 서로 나뉘겠지만,
대체적으로 VirtualBox가 우세한것 같습니다.
VMware가 가상솔루션의 선두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만,
VirtualBox 역시 그에 못지 않게 오픈소스 진영의 뒷받침을 받고 있기에,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겠어요.
앞으로 나올 VirtualBox의 약진이 기대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VirtualBox 사용하고있습니다.
일부 인터넷 글들을 보면 윈도우는 VMware, 리눅스는 VirtualBox 가 괜찮다는 평이 많더라구요.
예전에 리눅스 환경에서 VMware 로 중요한 작업 하다 훅 ~ 꺼져버리고 마음이 많이 상했더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