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524
어제:
2,285
전체:
3,222,585

자유게시판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대만서 TSMC 만난 최태원…"인류 도움 AI 시대 초석 함께 열자"

송고시간2024-06-07 08:38

 
요약beta
 
공유
 댓글 
글자크기조정
 인쇄
장하나 기자
장하나기자

6일 웨이저자 회장 등과 회동…'내실 경영' 강조 사흘만

'AI 리더십' 확보 위해 '광폭 행보'…4월에는 젠슨 황과도 만나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인 TSMC와 만나 인공지능(AI)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이혼 항소심 판결 이후 공개된 첫 공식 해외 출장으로, 'AI 리더십' 확보에 나서며 흔들림 없이 그룹 경영에 매진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대만서 TSMC 웨이저자 회장 만난 최태원 회장
대만서 TSMC 웨이저자 회장 만난 최태원 회장

(서울=연합뉴스) 최태원 SK 그룹 회장(사진 왼쪽)과  TSMC 웨이저프리랜서 대출 소액대출자 회장이 6일 대무직자대출만 TSMC 본사에서 기념 촬영을 하무직자 비상금 대출고 있다. 2024.6.7. [SK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7일 SK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6일(현지시간) 대만에서 웨이저자 TSMC 이사회 의장(회장), 임원들과 회동했다. 이 자리에는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도 함께했다.

20230310160222_ad.jpg

그동안 장중머우(모리스 창) 창업자 퇴진 이후 류더인 회장과 공동으로 회사를 이끌던 웨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4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이사회 의장으로 공식 선임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최 회장은 이 자리에서 "인류에 도움되는 AI 시대 초석을 함께 열어가자"고 제안하고, 고대역폭 메모리(HBM) 분야에서 SK하이닉스와 TSMC의 협력을 강화하는 데 뜻을 모았다.

SK하이닉스는 지난 4월 6세대 HBM인 HBM4 개발과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TSMC와 기술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SK하이닉스는 HBM4부터 성능 향상을 위해 베이스 다이 생산에 TSMC의 로직 선단 공정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HBM4를 2025년부터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양사는 SK하이닉스의 HBM과 TSMC의 첨단 패키징 공정 '칩 온 웨이퍼 온 서브스트레이트'(CoWoS) 기술 결합도 최적화하고, HBM 관련 고객 요청에도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전날 대만으로 출국한 최 회장은 TSMC 외에도 대만 IT 업계 주요 인사들과 만나 AI와 반도체 분야 협업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일 "개인적인 일로 SK 구성원과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이번 사안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 외에 엄혹한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사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등 그룹 경영에 한층 매진하고자 한다"고 이혼 항소심 판결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낸 지 사흘 만이다.

최 회장은 AI와 반도체 분야 글로벌 협력을 위해 지난해 말부터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입장문에서 "반도체 등 디지털 사업 확장을 통해 'AI 리더십'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을 정도로 AI와 반도체 분야에서 고객의 광범위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글로벌 협력 생태계 구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월에는 미국 새너제이 엔비디아 본사에서 젠슨 황 CEO를 만나 양사 파트너십 강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당시 최 회장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황 CEO와 찍은 사진과 함께 황 CEO가 'AI와 인류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파트너십을 위해!'라고 적은 메시지도 공개했다.

SK하이닉스는 전 세계 AI 칩 시장의 80%를 장악한 엔비디아에 4세대 HBM인 HBM3를 사실상 독점 공급해오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메모리 업체 중 가장 먼저 5세대인 HBM3E 8단 제품을 양산해 엔비디아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최 회장은 지난해 12월에는 반도체 업계의 '슈퍼 을(乙)'로 불리는 네덜란드 ASML 본사를 찾아 SK하이닉스와 극자외선(EUV)용 수소 가스 재활용 기술 및 차세대 EUV 개발 기술 협력 방안을 끌어냈다.

SK그룹 관계자는 "최 회장의 최근 행보는 한국 AI 반도체 산업과 SK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1. No Image 13Jul
    by 인공지능팩토리1
    2024/07/13 by 인공지능팩토리1
    Views 131  Likes 0

    [BICGCC] 이미지를 넘어 비디오 생성의 시대로 - MetaAI 김피디

  2. 차세대 BaroPAM 솔루션이 가고자 하는 방향

  3. 하기싫은 운동 계속 하는법 입니다

  4. No Image 23Jun
    by 고고고고고
    2024/06/23 by 고고고고고
    Views 412  Likes 0

    컴퓨터 새로 샀는데

  5. [K-디지털 트레이닝] NVIDIA AI ACADMEY 교육생 모집 (~07.12)

  6. DebConf24 소식

  7. 서버보안 솔루션의 적용방식에 따른 차이점

  8. 대만서 TSMC 만난 최태원…"인류 도움 AI 시대 초석 함께 열자"

  9. 위험에 빠진 ID 보안, 조직의 90%가 피해 경험, 2차 인증 구현이 최선의 방안

  10. 모기가 나타났습니다..

  11. 오랜만에 집에서

  12. 망분리된 공공기관서 잇달아 개인정보 유출 사고 발생...망분리도 무용지물

  13. 오늘 날씨 진짜 좋네요

  14. 여름이 시작된듯 하네요

  15. 5월인데 덥네용..

  16. 오늘 몇시간 동안 웹사이트에 접속이 안 되었네요...

  17. 비밀번호에 사용되는 '특수문자' 사실은 의미없다? 대안은 "2단계 인증" 설정

  18. 혹시 와우리눅스 기억나시는 분이 있으신가요?

  19. 중고차 최근 트렌드에 대하여

  20. 정보자산의 보안 강화를 위한 2차인증 도입의 필요성 및 도입 시 검토사항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101 Next
/ 10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