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everydaylinuxuser.com/2017/01/analysis-of-top-10-linux-distributions.html
최신 배포판에 대한 현황과 일반 사용자의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 기사입니다.
distrowatch 최신 상위 10개 인기 배포판을 기준으로 합니다.
다양한 배포판을 각자의 용도에 맞게 다양한 곳에 접목해서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배포판의 겨우 민트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하모니카 리눅스, PCLinux를 기반으로 한 No1. Linux와 서버용도로 CentOS를 기반으로 한 SULinux와 안녕리눅스가 있다는 것은 자주 언급해서 잘 알고계실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른 배포판도 기반으로해서 국내 실정에 맞게끔 발전적으로 국내 배포판이 시도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픈수세 리눅스를 기반으로한 국내 배포판 정도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도는 더욱 풍성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반대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10위 권에는 들지 못했지만 나름 유명하고 실제 사용자들이 추천하는 배포판으로는
리믹스OS (안드로이드)
Antergos 리눅스 (아치 리눅스 기반)
PCLinux OS
저 사항 PC에 최적화 된 다양한 배포판들
4QOS (윈도우와 비슷한 환경을 제공하는 배포판)
등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참 다양한 시도들이 있고 자신의 용도에 맞게 적용해서 사용한다면 매우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렇게 좋은 것들을 무료로 얻을 수 있고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즐거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2013, 2014, 2015, 2016년 배포판 분석을 자세히 보면 민트리눅스의 인기는 여전함을 잘 알 수있고 이를 기반으로한 하모니카 리눅스는 대중적인 배포판으로서 의미가 있을 수 있다고 보입니다.
2017년은 어떤 배포판들이 안정적으로 진입해서 발전할지 기대가 됩니다. 일반 유저들도 편하게 원하는 것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는 배포판들이 많이 늘어나길 기대합니다. 물론 매니아 적이고 전문적인 부분도 계속 발전해야겠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