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조립 pc 구입 후 하모니카를 깔았습니다.
리눅스에서만 할 수 있는 그런 걸 기대했다기보다 그저 자유운영체제라는 것에 매력을 느꼈고 또 무료이기도 하고! 해서 깔긴 했는데 제가 컴에 대해 많이 아는 편도 아니고 리눅스는 처음이라 이런 저런 문제가 있네요.
처음에 폰트 설정과 소리 나오게 하는 데에만 거의 반나절이 걸렸습니다.
(혹시나 메인보드 내장 사운드 중 리얼텍 alc887 이신 분은 처음에 아마 소리가 안 나올 겁니다.
아예 사운드 자체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구글링 결과 alc887 이것 때문에 고생한 사람이 많다는 것과 해결책 또한 알아 냈습니다.
https://launchpad.net/~ubuntu-audio-dev/+archive/ubuntu/alsa-daily/+packages
여기에서
oem-audio-hda-daily-lts-vivid-dkms_0.201710140931
이걸 클릭해서
oem-audio-hda-daily-lts-vivid-dkms_0.201710140931-ubuntu14.04.1_all.deb
이 파일을 받아 실행 후 재부팅하니 되더군요.
100% 장담은 못하지만 어쨋든 참고하세요.)
또 인터넷(크롬) 창을 전체화면에서 축소하거나 크기를 줄이면, 오른쪽에만 그래픽 잔상이 남습니다.
같은 원인이라고 생각되는데, sm플레이어에서 동영상을 볼때 확대나 축소가 안되고 잔상만 생깁니다.
인터넷 창이야 그냥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sm플레이어와 더불어 다른 동영상플레이어에도 문제가 발생했다는 겁니다.
sm플레이어 외에는 아예 동영상이 켜지지도 않습니다.
처음부터 깔려 있는 다른 두 개, vlc?와 다른 것(지금은 지운 상태라 이름은 모르겠네요)도 그렇지만 새로 깐 보미플레이어는 작동 조차 하질 않네요.
깔리긴 했고 기본 플레이어로 설정도 되었는데 말이죠.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