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교회에서 커뮤니티 실비아판 사용하기

by 산돌이네 posted Apr 01,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작은 교회에서 커뮤니티 실비아판 사용하기> 
 저는 작은 교회를 섬기고 있습니다. 교회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늘 부딪히는 문제는 '라이선스'입니다. xp부터 윈도우10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양심을 지키기 위해서 OS를 구입하면서 노력해 왔지만 재정이 열악하기 때문에 컴에 필수적인 OS부터 오피스 프로그램까지 다 구입해 사용하기는 벅찼습니다. 돌이켜 보면 나름 지킨다고 했지만 부족한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리눅스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고자 했던 이유는 OS가 개방적이며 재정적인 부담이 없고 사용하는 데에 있어 양심에 꺼리 김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10여년 전에 미지리눅스가 포함된  아래한글R4를 구입했었는데 대부분 자료들이 아래한글로 되어 있어 꼭 필요했기 때문에 구입했었지요.. 어찌해서든지 MS OS에서 벗어나 컴을 필요한 때에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한 애씀이었습니다. 
 
 시대가 변해서 지금의 '리눅스 민트'는 당시에 저가 원했던 바를 대부분 충족시켜주고 있습니다. 개발하는 분들의 수고와 노력, 헌신으로 사용하기에 편한 OS가 되었습니다. 하모니카 커뮤니티 버전은 윈도우와 다를 바 없이 사용하기에 '편한 OS'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한글화에 수고해 주신 분께도 사용자로서 감사드립니다.
 
 이 글을 적는 것은 교회용으로 설치하는데에 있어서 겪었던 어려움을 나누고 혹 처음으로 시도하는 분들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해서입니다.. 
  교회에서는 본당컴1, 교역자실 자료보관용컴2, 교역자컴3, 그리고 저가 사용하고있는 컴4 이렇게 있습니다. 이 가운데 본당용 컴1은 하모니카 커뮤니티버젼으로,  자료보관용컴2는 하모니카  버젼으로 되어 있으며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컴4는 윈도우10으로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하는 이유는 은행업무나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때, 그리고 윈도우용으로 되어 있는 성경연구 소프트웨어 때문에 MS OS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컴4의 윈도우10에서도 MS 오피스프로그램은 구입하지 않고 오픈오피스로, 지금은 리브레오피스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컴들은 모두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언제든지 파일공유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교역자실에 있는 자료보관용컴2는 힌지가 부러진 노트북으로, 하모니카 로사버젼을 깔아서 파일서버와 비슷한 역할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당에 설치하기 - 하모니카 커뮤니티 버젼>
 본당용 컴은 10년 정도 사용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듀얼CPU여서 128G SSD(5만원선) 하나를 구입하여 그곳에다 하모니카 커뮤니티버젼을 깔았습니다. 기존있던 하드는 데이타 보관용으로 계속 사용합니다. 오래된 컴이지만 사용하기에 전혀 불편함이 없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설치과정은
 1. 하모니카 커뮤니티 버젼을 USB에 담기
    본 사이트에서 커뮤니티버젼을 다운 받아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듭니다. 프로그램은  'rufus-2.18' 버젼을 사용했습니다. 이 작업은 컴4에서 했습니다. 
 
 2. 하모니카를 설치한 후 삼바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USB로 본당컴1에 설치했습니다.  삼바GUI를 설치하고 실행했으나 화면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터미널에서 'sudo touch /etc/libuser.conf' 으로 새롭게 설정파일을 생성하니 화면에 삼바설정화면이 올라왔습니다. 쉽게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컴4에서 작업한 파일을 본당컴1에 쉽게 옮길 수 있어 편리합니다. 
 
 3. 프리젠테이션에 필요한 폰트 설치하기 
      폰트의 경우, 무료글꼴만 선정해서 설치를 했습니다. 롯데글꼴 등등 말입니다. 저가 사용한 방법은 컴4에서 폴드를 만들고  글꼴을 받은 후 본당컴1에 복사를 했습니다. 폴드이름은 'freefonts'로 했습니다. 그리고 본당용컴1의  'freefonts' 폴더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은 명령을 주었습니다.
 sudo mv *.ttf /usr/share/fonts/freefonts 
fc-cache -f -v 
폰트가 설치되었습니다. 
 
4. 참고로 녹음을 위한 소프트웨어, 음악용 프로그램
    본당컴1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는 음성녹음은 유명한 'audacity'(MP3), 음악플레이용으로는 '클레멘타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MS용 ppt파일을 급하게 디스플레이 할 때가 있습니다. 리브레가 호환이 되기도 하지만 가끔은 프레임을 손 보아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하모니카에서 한번 소개된 호환성이 뛰어난 'freeoffice 2016'을 깔아서 만약의 경우에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신 '행복한펭귄님'에게 감사드립니다.
  =====
이상입니다. 앞으로 하모니카버젼이 작은 교회에 잘 활용되기를 소망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