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istrowatch.com/weekly.php?issue=20181126#haiku
다소 비관적으로 하이쿠 OS 베타 버전에 대해서 평가를 했지만, 계속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을 잘 평가해 주고 있습니다.
특별히 반응 속도가 매우 민첩하다는 것이 장점이네요. 네트워크 문제에 대한 언급과 기타 대중성에 대한 저평가 부분이 어찌보면 마땅한 평가인지는 몰라도 알파 버전에 비해서 패키지 관리 및 안정화, 가성비 등의 개선등, 많은 면에서 기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도 아직까지는 비관적이기는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적절한 용도로 잘 적용해서 사용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Distrowatch 랭킹 순위도 점점 올라가고 있는 중입니다.
아마도 체계적으로 안정화된다면 리눅스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독립적인 OS로서의 면모를 잘 보여줄 수 있는 몇 안되는 OS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기대됩니다.
이제 막 시작된 하이쿠 OS의 도전이 주는 의미
현재 순위에도 들지 못하다가 최근들어 조금씩 관심을 받더니, 이제는 71위까지 올라왔습니다.
여러 곳에서 알파 버전때는 완전한 악평을 받아서 사람들에게 좋지 못한 평가를 받았던 하이쿠가 베타 버전을 통해서 조금씩 실제 사용자에게 다가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OS로서 인식되고 있습니다. 참으로 오랜 기간이 걸렸지만 하이쿠의 도전은 이제 시작이 될 것입니다.
하이쿠 마지막 베타 버전의 혁신적 기능
https://www.pro-linux.de/artikel/2/1946/haiku-r1-beta.html
하이쿠 베타 버전 가이드
https://linuxfr.org/news/haiku-r1-beta-1
지금은 대부분의 분들에게 관심 밖이거나 이상한 비실용적인 OS인 하이쿠가 차츰 안정 버전이 발표되고,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되면 차분하게 리눅스처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서 사용될 가능성이 다분하게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분들은 매우 비관적으로 보고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저런 평가를 넘어서 한 번 관심있게 장기적으로 알아보고 사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체험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매우 기대되는 OS 중의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