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어떤 분이 리눅스에서 만화를 보고 싶은데 잘 설치가 안 되어서 애로사항을 느낀 것으로 아는데, 주변에 보면 의외로 만화를 많이 보십니다. 그러니 당연히 스마트폰과 윈도우에서 뿐만 아니라 리눅스에서도 좋아하는 만화를 시원하고 편하게 보고 싶어하는 것은 너무 당연합니다. 그래서 최신 정보를 찾아보니 9개 정도가 실제로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나름 평가도 나와있으니 참고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눅스 만화 보기 프로그램들 9개 소개
https://www.linuxlinks.com/comicbookviewers/
각 앱 별로 이런 분석들이 잘 이뤄졌으면 좋겠고, 이런 테마별로 가장 추천할만 한 프로그램은 하모니카 배포판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서 나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특별히 사용 빈도수가 높은 앱은 기본 디폴트가 되어 세팅되어서 보급되는 것이 대중성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워낙 테마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어떤 특정한 것을 하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될 수 있고 편리성이 떨어지니 "뭐하면 뭐"식으로 가장 좋은 앱을 대표 앱으로 기본 세팅해서 보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앱이든지 한글화, 한글 입력 문제, 폰트 문제와 같은 한글 사용자를 고려한 철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설명서도 가능하면 한글화해서 보급하는 노력을 더욱 한다면 더욱 대중화에 도움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