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화웨이 사건는 어떤 방향으로 소프트웨어 세상을 이끌 것인가?

by 행복한펭귄 posted May 22,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화웨이는 윈도우 대신에 자체 개발한 리눅스를 기본 OS로 배포할 예정이다

https://www.forbes.com/sites/jasonevangelho/2019/05/20/the-huawei-ban-will-linux-replace-microsofts-windows-on-future-huawei-laptops/#7702ed677ca4


화웨이가 채택하는 리눅스 배포판 소개

https://wccftech.com/huaweis-hongmeng-kirin-os-is-9-years-old-optimized-for-linux/


미중무역 협상의 결과가 소프트웨어 업계에도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 사건이 앞으로 전 세계 소프트웨어 업계의 큰 흐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지켜보는 것도 중요한 변수 중에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눅서 입장에서도 리눅스 보급의 좋은 기회로 보이기도 합니다 만 마냥 좋게 볼 수는 없는 입장입니다.


여하튼 안드로이드 계열은 구글 PLAY에 대응하는 다른 대체 OS와 앱 시장을 고민 중에 있고

윈도우 계열은 대체 리눅스 배포판으로 극복하려는 움직이고 지금 가동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촉발되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도 리눅스를 적극적으로 공공 부분에서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런 저런 이유로 이제는 리눅스를 스마프폰 영역과 PC 영역에서 도입하려는 시도들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데스크탑 리눅스 시대가 차츰 서서히 실제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습니다.

수 십년 전에 비해서 엄청나게 비약적으로 데스크탑 시각에서 발전한 것은 사실이지만,

단순한 UX와 UI가 편리해졌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인들이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기술적, 국가적, 라이센스 문제, 시장 지배 문제 등 여러 가지 변수들이 너무나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이 경기가 참으로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좋은 경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막 시작된 이 경기를 조심스럽게 지켜보면서 리눅스 데스크탑의 미래를 생각해 봅니다.


이 게임에서 하모니카 리눅스, 넘버원 리눅스, 구름OS 등 여러 가지 국내 배포판들이 선전해 나가길 기대해봅니다.



Articles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