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DNet에서 하모니카 커뮤니티 여러분의 의견을 청취 하고자 합니다.

by LukeHan posted Jul 12,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LukeHan 입니다.

 

지디넷코리아에서 회사로 아래 문의가 와서 하모니카 커뮤니티에 의견을 청취해보자고 의견을 드렸더니 
흔쾌히 의견을 듣고 싶다고 하셔서 문의사항을 올립니다.

아래의 문의를 보시고 여러분의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 (임민철 기자님의 이슈진단+ 도 봐주시구요~)

(그리고 임민철 기자님! 하모니카 커뮤니티에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하 문의 요청 내용 입니다. ----

 

안녕하세요. 지디넷코리아 임민철 기자입니다.

하모니카커뮤니티 의견을 수렴해주실 부분은 그렇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행정안전부가 2019년 5월 '개방형OS'를 국가공공기관 데스크톱용 운영체제로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오픈소스로 개발된 리눅스 계열의 데스크톱용 운영체제 배포판을 활용하겠다는 구상을 담고 있는데요. 
단계별로, 올하반기부터 외부망 PC에 도입을 추진하고 수년내 내부망 PC에까지 확산하겠다는 일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는 앞서 [이슈진단+]라는 이름의 기획 코너를 통해 정부의 개방형OS 정책 추진배경을 다룬 바 있습니다. 

이후 2개월 가량이 지났고, 하반기 이후 민간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 몇몇 사업자들이 국가공공기관의 업무용 PC에 개방형OS를 공급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거나,
이미 관련 사업에 개방형OS를 공급하기로 결정된 사업자 소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행안부 개방형OS 도입에 대응하고 있는 민간 SW사업자들의 현황과 경쟁력을 진단하는 내용의 후속 기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획 취재를 통해 현재 시장에서 개방형OS를 제공하고자하는 사업자들이 어떤 전략을 세웠는지, 
실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향후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문의하고 싶습니다.

아래와 같이 질문드립니다.

문의 1. 하모니카OS 관련 세부내용을 알고 싶습니다. 대중적인 우분투리눅스, 민트리눅스 등 기존 배포판 대비 특장점과, 국내에서 개발된 OS들('티맥스OS 오픈에디션', '구름OS') 대비 특장점을 구별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진 주) 티맥스OS와 구름OS를 사용해보신 분들 게시면 대해 특장점 설명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문의 2. 개방형OS 도입시 아쉬운 부분은 윈도 OS 대비 부족한 앱 및 기술 생태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호환성입니다. 이 점을 필요로 할 국가공공기관에게 하모니카OS와 기타 오픈소스등으로 보완 방안이 있다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3. 현재 국가공공기관에서 윈도에 의존하고 있는 개방형OS를 도입하기엔 시기상조라는 인식이 일반적입니다. 하모니카 커뮤니티분들께서는 이런 제약이 어떻게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지, 또는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에 뭘 바라는지 알고 싶습니다.

문의 4. 정부 측은 윈도에 의존해 온 공공PC 환경이 '노플러그인' 공공사이트(대민용, 행망용 모두) 전환 정책으로 개방형OS 도입에 친화적으로 바뀔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전망에 동의하시는지, 현재 공공사이트는 어떻다고 보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문의 5. 하반기 이후, 내년 이후 하모니카OS를 어떻게 단계별 발전해야 할지 간단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