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구름 os나 tmaxos를 주력으로 쓰고 계신 분 있나요?
2021.02.21 10:35
댓글 8
-
Moordev
2021.02.21 13:23
-
잘몰라요.
2021.02.21 13:30
tmaxos 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이 실행된다고 하는데 어도비 포토샵이 돌아가나요?
포토샵이 돌아간다면 듀얼부팅으로 쓸 수 있겠는데요.
-
세벌
2021.02.21 14:17
저에게 물어보신다면 둘 다 비추 입니다.
구름OS는?
말 그대로 구름 속에 가려져있네요.
하모니카는 커뮤니티라도 있지. 구름OS에 대해서는 물어볼 게 있어도 어디 물어볼지도 모르겠음.
TMAX OS는?
전국민을 상대로 대국민 사기극을 1번? 2번? 3번? 티맥스를 믿을 수 없네요.
저는 데비안을 주력으로 쓰고 있네요. 물어볼 거 있으면 물어보고 답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지요.
-
마이쮸가이
2021.02.21 15:53
저도 둘다 추천하기는 힘드네요.
둘다 데비안 buster 기반에, 한글입력이나 패키지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만 사용하는 패턴이라면 문제가 없겠으나
여러가지 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사용하려면 문제가 많이 발생 합니다.
제한된 환경에 맞춰 만들어진 배포판이라 여러가지 의존성환경의 범용성이 꽤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데비안 관련 저장소를 등록해 주고, 일일이 의존성 환경 맞춰 주면서 사용하면 여타 리눅스와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나
저와 같은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기엔 장벽이 꽤나 높게 느껴졌습니다.
-
재팔
2021.02.21 15:54
지금까지 사용해 본 리눅스에 대한 경험에 따른 장단점을 나열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실려는지도 궁금하군요.
이런 내용을 알려 주시면 그에 부합되는 배포판을 추천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위 둘중에서 한가지로 정했다면 차라리 구름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설치하고 사용해 보았던 하모니카등이 불편하여 쉽게 설치하고 적응할 수 있는 대안을 찾고 있다면 제가 3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중인 데비안기반 MX Linux 나 이곳에서도 자주 추천되었던 No.1 리눅스를 추천합니다. 잠시 사용해 보았는데 Voyager 리눅스 XFCE도 가볍고 멋지고 꽤 좋습니다.
안정성은 데비안, 사용편의성은 민트 (하모니카) 등 매년 추천 리눅스 배포판이 무엇인지 구글링 해 보면 볼 수 있습니다만, 제 짧은 경험에서 보면, 무엇보다 사용하시는 용도가 어떤 리눅스를 사용하는게 좋을지 정하는 기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용도와 유지관리 등을 잘 고려 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대략 8가지 정도의 배포판을 설치해 단기간이나마 사용해 보고 또 지우고 했는데 지금은 MX Linux 랑 하모니카만 사용합니다. 편리함은 하모니카, 저사양 오래된 컴퓨터에서도 가볍고 빠르고 안정적인 것은 MX Linun였습니다.
-
구름OS, 티맥스OS 모두 장기적으로 제대로 정착할 의지가 있다면 하모니카 리눅스 처럼 커뮤니티에 신경을 써야할 것입니다. 지금 분위기라면 별로 반응이 시원치 않습니다. 특히 개인 사용자에게 환영 받으려면 더욱 커뮤니티에 잡중해야할 것으로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구름, 티맥스, 하모니카, 넘버원 같은 국산 개방형OS도 정말 더욱 분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이미 널리 알려진 다양한 OS들의 리뷰와 사용법 공유도 필히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세상에 참으로 귀한 OS들이 즐비하게 준비되어 있는데 소위말하는 대중성이라는 관점에서만 보다보니 제대로 알려지지도 않고 정착 사용자도 별로 없고 소프트웨어 산업도 발전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습니다. 이젠 이런 정체된 분위기를 깨고 다방면으로 활성화와 경쟁이 좀 필요한 시점입니다. -
Japser
2021.02.22 21:38
커뮤니티와 범용성을 따진다면 우분투, 하모니카, 민트를 추천합니다..
-
역시 범용성은 우분투와 민트 같습니다.
특히 대중성을 생각하면 민트가 더 추천할만 합니다.
그러니까 하모니카 리눅스를 사용하는거죠.
한컴이 일단 티맥스보다 기술력도 좋고 데비안 기반이기에 문제가 생겨도 방법을 찾기가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