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배포판

조회 수 1123 추천 수 0 댓글 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 배포판은 리눅스 민트 17.3 로사 시나몬 기반으로 제작된 배포판입니다. 
박정규(http://blog.daum.net/bagjunggyu/202)님 공유 감사합니다

주요내용

* uim-byeoru 를 기본 한글 입력기로 설치해서 만들었습니다.
* 라이브 모드에서 한글 입력이 됩니다 - Shift + Space
* 한/영 키는 설치후에 메뉴에서 uim을 입력해서 uim 설정 도구를 실행해서 지정해주면 됩니다.
* 이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https://youtu.be/q9QntqhecSk
* 동영상에는 빠져 있지만 한자및 모드에서 한자키도 지정하시면 됩니다.
* 기타 한글 입력기는 이글을 - http://blog.daum.net/bagjunggyu/191
* 다솜(Dasom) 한글 입력기는 이글을 - http://blog.daum.net/bagjunggyu/211


Linux Mint 17.3 Rosa Cinnamon JKP Edition 64-bit 다운로드

Linux Mint 17.3 Rosa Cinnamon JKP Edition 32-bit 다운로드


사용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blog.daum.net/bagjunggyu/202

사용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blog.daum.net/bagjunggyu/202

  • profile
    행복한펭귄 2018.03.11 13:48

    박정규님의 배포판을 커뮤니티 배포판에 포함시킨 것은 잘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분들의 배포판도 이렇게 노력한 흔적이 있고 구체적으로 공개한 자료가 있으면 발굴해서 이 곳 커뮤니티 배포판에 협조를 구해서 공개해서 서로 발전시켜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말이 나온김에 가능하면 넘버1리눅스 배포판도 서자룡님과 협의해 봐서 이 곳 커뮤니티 배포판에 공개적으로 공개하고 협력해서 발전시켰으면 좋겠습니다. 상부상조합시다.


    물론 넘버1리눅스는 레드햇 계열에다 PCLinuxOS를 기반으로 하는 바람에 데비안, 리눅스 민트 기반의 하모니카 리눅스와 어울리지 않을지는 모르지만 커뮤니티 배포판의 활성화 및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그리고 사실상 국내 한글 배포판의 두 맥인 하모니카와 함께 하는 배포판이라는 점에서 고려해 보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넘버원 리눅스는 KDE기반이지만 다른 데스크탑 환경도 지원합니다. KDE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데스크탑 환경의 다양화라는 측면에서 고려해 볼만 합니다.

  • ?
    Ohnine 2018.03.11 18:31
    로사2.1 버젼처럼 기업에서 돈들인 커스텀 배포판은 이젠 큰 의미가 없고, 하모니카라는 네임드가 한국에서 쉽게 설치하고 한글을 이용할 수 있는 모든 데탑용 리눅스와 배포판 혹은 가이드를 포함한 광대한 국내 리눅스 커뮤의 총합을 지칭했으면 합니다.
  • profile
    Kevin 2018.03.12 13:27

    좋은 의견입니다.

    저도 하모니카 커뮤니티가 그런 성격으로 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저부터 틈틈이 다른 분들이 노력하신 것들 발굴해서 잘 공유되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8.03.14 10:06

    저도 개인적으로 Ohnine님의 의견에 100% 아니 만% 동의하는 바입니다.

    상용OS와 모바일OS 그리고 오픈OS의 조화로운 활용은 이제 대세입니다.


    특별히 오픈OS는 기업이나 정부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은 이미 수 차례의 많은 경험을 통해서 증명되었 듯이 큰 의미가 없으며, 하모니카 커뮤니티에서 리눅스 배포판뿐만 아니라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오픈OS를 적극적으로 세상에 알리고 한국인의 실정에 맞게 지역화해서 보급하는 것이 일종의 사명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런 일은 한 두달, 몇 년 절대 안 됩니다. 오랜 기간을 두고 차분하게 진행해서 모든 원하는 사람에게 유익한 커뮤니티가 되도록 성장시켜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 ?
    Ohnine 2018.03.11 18:36
    제대로 꾸준히 한글화 적용 공개가 되고 있는 우분투와 민트 LTS들과 아직 못 써봤지만 넘버1리눅스까지 이들 공식 리눅스들은 한글을 포함 계속적인 지원과 한글화가 커뮤니티 및 개인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들 배포판 버젼이 이곳에 소개되고 이야기되어지기에 아무런 부족함도 없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8.03.14 10:31

    100% 동의합니다. 서로 경쟁하면서 잘 키워서 매니아 층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도 잘 소개해 보도록 합시다. 아마도 재미있는 일 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