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 우분투 원격 데스크탑 접속시 한글 입력기 문제 ㅠ

by 우분이 posted Sep 23,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리눅스 초짜입니다.


우분투 데스크탑 16.04.3을 설치하고 여기저기 강좌를 따라해 보고 있는데요..

xrdp로 원격데스크탑에서 접속할 때 한글 입력기 fcitx가 도저히 안되서 문의 드립니다.


환경은 Ubuntu 16.04.3입니다.

xrdp에서 Unity가 지원이 안되어서 원격 접속을 위해서 Xubuntu-desktop을 추가 설치했구요..

xrdp에서 startwm.sh에 xfce4-session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일단 윈도우의 원격데스크탑으로 접속하니까 xfce 데스크탑 화면은 나옵니다.


여기서 설정-언어환경을 실행해서 언어지원 설치 마치고, 입력기를 fcitx를 설정한 다음 재부팅..

원격 데스크탑에 다시 접속해서 fcitx 입력기 환경설정을 실행하면 입력방식 탭에 입력기가 하나도 없습니다.

+ 버튼으로 추가를 할려고 해도, 입력기 추가 창에 언어 리스트가 하나도 없습니다 ㅠ..

입력기 찾기에서 Hangul 등을 입력해도 안 나오구요..


그래서 fcitx, fcitx-hangul, fcitx-frontend*, fcitx-config* 등을 추가로 설치도 해 보았습니다.

그래도 안됩니다 ㅠㅠ


원격이 아닌 본체의 Unity 환경에서는 입력기 설정을 실행하면 키보드-영어 하고 Hangul이 있고, 다른 언어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입력기를 ibus로 바꾸어도 Unitiy 쪽만 ibus로 바뀌고, 원격 데스크탑 접속을 하면 매번 ibus 입력기를 다시 시작해 줘야 입력기가 뜹니다 ㅠ

Xubuntu-desktop 말고 Mate 데스크탑을 설치해서 원격 접속해도 똑같은 상황입니다...

fcitx는 본체-Unity와 원격데스크탑-다른 데스크탑 환경을 동시 지원이 안 되는지요?


참고로, 서버에서는 Unity 말고 Xubuntu-desktop을 설치하였습니다.

이 경우에는 본체와 원격데스크탑 모두 xfce 환경에서 fcitx가 동일하게 잘 동작했습니다.


그럼, 고수 분들의 고견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rticles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