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미러서버 어디쓰시나요?

by Moordev posted Mar 12,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보통 리눅스민트를 쓰시거나 우분투를 쓰신다면 카이스트(ftp.kaist.ac.kr 혹은 kr.archive.ubuntu.com)을 쓰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니면 다음(ftp.daumkakao.com)에 리눅스민트 패키지만 카이스트를 쓸 수도 있고요.


그것도 아니면 네오위즈(ftp.neowiz.com)도 있지요. 네오위즈는 주말과 저녁시간에 느려진다는 어쩔 수 없는 문제가 있긴하지만 그래도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것이기에 그래도 서버가 뻗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이 싫다거나 언제나 포화상태인 카이스트서버를 대신할 만한 미러서버가 2016년부터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https://ftp.harukasan.org/


바로 여기입니다. 주소명이 누군가의 이름(?)으로 되어있어서 거시기하지만 서버의 위치는 부산의 부경대라고 합니다. 경남,부산 지방에 계신다면 속도가 꽤 나올 것 같네요. 여긴 리눅스민트, 우분투 업데이트와 함께 우분투 이미지도 미러링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100Mbps급을 쓰고 있는데 초당 2MB이상의 속도가 뽑히네요.


카이스트 서버 교체하는 동안 일본의 JAIST서버를 썼는데 아무래도 대마도-부산간 해저케이블을 거치면서 답답하더군요. 그에비해 부경대는 바로 해저케이블 안 쓰고 바로 경부선따라 올라오니 훨씬 속도가 나은 것은 당연할 겁니다.


그나저나 이 서버가 왜 안 알려졌는지 잘 모르겠네요. 속도도 준수하고 용량도 넉넉한 것 같은데 말입니다.


Articles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