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링릴리즈

by 꼬꼬댁 posted Apr 30,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우분투 새버전을 축하하며,,


전 우분투를 12버전때 써보다가 실력이 부족한데다가 오류를 해결할 방도가 없어서 그후에 리눅스 민트로 쓰다가,지금은 롤릴릴리즈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분투 출시 초반에 이런말하면 안되겠지만, 전 잘 쓰고있다가 새버전이 나오면 다시 밀고 새로 깔아야한다는 중압감에서 벗어날수가 없더군요.  물론 새 버전이 나와도 지금쓰는것은 몇년 더 지원되니까 더 쓰다가 나중에 옮겨도 되지만요..사람 기분이 새버전나오면 이상하게 중고물품 쓰는 느낌이 납니다.


지금 데탑에는 오픈수세, 노트북에는 만자로가 깔려있습니다. 이제 이틀됐어요..전에 이것들을 쓰다가 몇백메가 업데이트를 하고 재부팅하면 x 윈도우 부팅부터 막히는 현생이 발생랬지요..매번 그러더군요.

전에는 아마도 만자로에  아치 리눅스저장소를 입력했다가 불상사를 당한것 같구요.


오픈수세는 전에 이 게시판에 오픈수세에 대한 댓글들을 보고virtualbox애 설치해 보았는데,괜찮더군요.

하여 데탑에 xfce4버전을 설치했습니다.


데비안과 같이 안정적이면서 소프트웨어 들이 새 버전이 많군요. 커넑도 데비안에 비해 새버전이있구요. mesa도 깔립니다.

근데...........virtualbox에서 몰랐던..중요한 사실...!!!!!!!!!1

네트워크설정이 대부분 배포판들은  networkmanager service가 기본인데, 오픈수세는 wiked 서비스가 기본입니다.


wiked서비스가 뭔가 영문페이지를 한참 구글번역을 돌려봤는데..대충 보안문제때문에  opensuse는 기본으로 wiked서비스가 설정되어있다라는것만...대충 파악했습니다.

이로인해 트레이에 네트워크 설정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른 배포판에서는 알림역역에 네트워크 설정 아이콘이 나타나죠. 


노트북에는 만자로를 설치해서 노트북에서는 어떻게 나타날지 모르겠습니다.  랩톱에도 기본은 wiked서비스가 설정된다고 합니다.

한글은 fcitx로 했습니다.  ibus나 나비도 있고 많이 있지만,여러 배포판을 설치해본결과 fcitx가 오류가 없었습니다.  리브레 오피스틑 쓰지 않죠.


fcitx는 만자로에서는 설치해야하지만 오픈수세는 로케일 설정하면 기본으로 깔립니다.  전 일단 영어,위치도 한국으로 바꾸지않고 그냥 설치한다음 부팅후 바꿔주었습니다.  오픈수세에서 x 윈도우 기본언어를 한국어로 하면 yast2가 강종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기본언어는 영어,보조언어 한글,로그인화면에서 korea로 로그인하면 쓰는데 아무 지장없습니다.


만자로의 경우 fcitx로 한글키보드를 쓰려면 기존 방법과는 다른 방법이 통하더군요.

.xprofile파일을 아무리 찾아봐도 보이질 않습니다.  만들어서 입력할까하다가

http://chaoxifer.tistory.com/43

이분 블로그를 보고 배웠습니다.  이대로 입력하고 로그인,아웃하니 됩니다.  이건 만자로에서만 됩니다..오픈수세는 이러지 않아도 그냥 됩니다.


전에도 말했듯이 아직 만자로 한국저장소가 없으니,아치리눅스 한국저장소와 혼동하여 저장소를 쓰지마세요....

어디서 봤는지 모르겠지만, 만자로 리눅스에 대해 웹서핑하다보면 아치저장소를 써도 되는것처럼 나옵니다.  물론 써도 되겠지만..그럼 베타 테스터가 되는겁니다. 


그럼 긴 글 끝냅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