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LP 설치 및 사용 문제 해결 방법

by 행복한펭귄 posted Jun 19,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OpenLP 설치 및 사용 문제 해결 방법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간결하게 올립니다.


1.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쉽습니다.

   이 방법으로 바로 실행되면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소프트웨어 센터를 이용한 설치 방법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으면  PPA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식으로 시도해 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PPA로 설치하는 방법

 

$ sudo add-apt-repository ppa:openlp-core/release
$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openlp

 

위의 내용에서 $는 입력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뒤에 sudo 부분부터 차례대로 콘솔 상에서 입력하면 우분투 공식 저장소가 아닌 개인 저장소를 통해서 OpenLP를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바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고, 이 경우가 아니면 지금 알려드린 PPA 방식으로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3. 이유야 어찌되었던 이 방법으로 설치했음에도 실행이 안 되면 아마도 파이썬 언어로 제작된 OpenLP가 파이썬 언어 지원 라이브러리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못해서 그런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아래와 같이 따로 파이썬 라이브러리 부분을 정상적으로 설치해 주면 정상 작동됩니다.

 

sudo apt install python3-distutils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파이썬3 관련 라이브러리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서 파이썬3로 제작된 OpenLP가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참고로 파이썬은 컴퓨터 언어인데 파이썬2와 파이썬3가 단순히 버전만 틀린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로 차이점이 있어서 파이썬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문제를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알라두면 좋습니다.

 

4. 이렇게 하면 100% 정상 동작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런데 OpenLP를 사용하다가 동영상 부분에서 혹시 문제가 발생하면 아래와 같이 조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sudo apt install vlc

VLC라는 동영상 플레이어가 어떤 이유로든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OpenLP의 동영상 플레이 부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에 언급한 명령어로 정상적으로 VLC를 설치해서 해결 보시면 100% 해결됩니다.

 

아마도 위의 4가지 스텝을 따라 확인하면 100%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Who's 행복한펭귄

profile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