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자들이여 FOSS를 즐겨라...

by 행복한펭귄 posted Nov 04,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개인적으로 많은 윈도우 사용자들에게 억지로 리눅스나 맥을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FOSS를 접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일일이 소위 말하는 대안 소프트웨어를 제시하고 사용을 독려해 봅니다. 이런 얘기 저런 얘기들을 많이 듣지만, 기존의 습관과 익숙한 환경 탓인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두려워합니다. 그래도 간간히 때에 따라서는 FOSS를 통해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면 매우 마음이 시원해집니다.

그러나 매번 사용자가 일일이 FOSS를 찾아서 다운로드받아서 관리를 해야한다면 이도 관리 측면에서 영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쉽게 FOSS나 기타 무료 소프트웨어를 직관적으로 쉽게 관리하는 다양한 도구들을 추천하는데 아마도 어떤 바보라도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것을 추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Ninite같은 서비스를 윈도우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https://ninite.com/


그러면 김프, 크리타, 크롬 웹브라우저, 블랜더, 어쩌구 저쩌구 .....

각종 FOSS와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일일이 알려줄 필요도 없고 무엇보다 직관적으로 관리 및 설정할 수 있고 서비스 업체에서 매우 체계적으로 버전 관리까지 해주니 왕초보자부터 고수까지 많은 도움됩니다.


윈도우 사용자에게 가장 먼저하는 일은 "무조건 어떤 배포판을 써봐라, 리눅스 정말 좋다"라고 하는 것보다는 그냥 윈도우 상에서 먼저 FOSS를 자주 접하고 가능한 적극적으로 써보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몇 개월 쓰다 보면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익숙해지고, 그러면 FOSS 소프트웨어를 리눅스에서 그대로 따로 익힐 필요없이 공통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윈도우와 리눅스와 스마트폰를 서로 유기적으로 잘 엮어서 사용하는 나름 고수(?)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그러면 시간 날 때 마다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차분하게 알아보고 공부(!)해 나가면서 즐겁게 응용해서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사실 요즈음은 윈도우 사용자냐, 리눅스 사용자냐, 맥 사용자냐 등의 어떤 OS 사용자냐가 그리 대단히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를 알고 이를 가장 합리적으로 지원하는 OS와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되는 것이고, 장기적으론 오픈 소스 세계에 들어와서 리눅스를 이용해서 새로운 세계의 개척 멤버가 되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무엇보다 FOSS를 더욱 널리 알리고, 일반 대중들도 누구나가 FOSS를 밥 먹듯이 사용하는 그날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많은 기업들과 커뮤니티들이 이런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는 중입니다. 투 트랙 전략을 잘 구사하면 이미 평정한 컴퓨팅 세계뿐만 아니라, 소위말하는 데스크탑 환경 하에서도 승산이 있습니다.


모든 대중들에게 유익한 기술로 다가설 수 있기를...

Who's 행복한펭귄

profile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