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카 묻고답하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안녕하세요 리눅스 모르는 일반인 1입니다.

하모니카에 관심이 생겨서 가상머신으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하모니카에 있는 마테(mate)의 순수한 모습으로 쓰다가

공식다운에 플랭크라는게 추가되어있는 버전, 그리고 그 스샷이 멋있어서 따라해 봤었습니다. 처음엔 잘되서 상당히 만족했었습니다.

근데, 업뎃 이후에 닻처럼 생긴 플랭크 설정(setting 또는 config)아이콘이 사라져 버리더군요?

한참을 끙끙 거리다가 구글링 결과를 보고 따라해보니 임시변통으로 해결책을 알았습니다.

한국어로 써진 해결책이 없어서 여기에 글을 올립니다.

*어설프게 영어를 병기하는 이유는 혹여 누군가가 구글로 검색하다가 발견하기를 바래서 입니다. 영어 못해요 ㅜㅜ


제가 처음 플랭크를 시작했을 때는 공홈 스샷처럼 나왔었습니다.

plank default.jpeg

[출처 : 하모니카 하모니 공식 홈페이지 스크린 샷]


여기에 제가 붉은 네모를 친 것이 설정 아이콘입니다.

여기서 업데이트를 하고 보니 저 아이콘이 사라져있었습니다.

no menu.jpeg

없쥬?


그래서 제가 찾아본 방법은 이렇습니다.

1.플랭크 독(plank dock)에서 콘트롤+마우스 우클릭(Ctrl + Right click)을 합니다. 

settings.png


2.그러면 이렇게 메뉴들이 주루룩 뜹니다. 여기서 기본설정을 누릅니다. 그러면.....

settingsmenu.png

3.짜자잔~ 플랭크(plank)를 설정(setting)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은 찾을 수 없었지만, 이런식으로 임시조치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스샷만 많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설프게 단어를 영어로 쓰는 것이 거슬리실 수 있습니다. 그냥 제가 쓴 글이 저같은 초보자들이 구글검색할 때 걸려서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람에 이렇게 했습니다.

**아참 제 글에 이상한 점이 있다면 여러분들의 사정없는 태클 부탁드리겠습니다.

TAG •
  • profile
    Sound:D 2016.03.30 22:51

    실질적으로 필요한 팁이군요!


    저도 몇일전 플랭크독 테마를 몇가지 바꿔보던중 아이콘 외에 플랭크독ui가 투명하게 되는 테마 때문에


    메뉴팝업을 못 띄우는 경우가있었는데.. "컨트롤 우클릭" 꼭 기억해둬야겠네요


    아참, 저같은 경우에는 플랭크독 사용할때 플랭크독 맨 우측이나 맨 좌측 아이콘 바깥부분에 살살 우클릭해보면


    메뉴 팝업이 떠서 그렇게 사용해왔었습니다. 이또한 참고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세까랑 2016.03.31 18:30

    오 좋은 팁이네요, 감사합니다 :)

  • profile
    행복한펭귄 2016.03.31 09:25

    세까랑님. 정말로 꼭 필요한 팁을 정성껏 올려주셨네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런 정성입니다.


    "없다"라는 표현을 직접 캡처해서 그려서 올려주셨네요. 하하. 재미있습니다.


    설명이 완전 직관적이네요. 제가 원하는 바입니다. 앞으로 무슨 설명을 하든지 누구든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님과 같이 해야겠네요. 하하.


    혹시 가능하시면 리눅스에 보면 엄청나게 다앙햔 좋은 그래픽 도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주 단순한 그래픽 에디터부터 고급진 그래픽 에디터까지...


    시간 되시면 가장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있고 쓰이는 김프(GIMP)를 차츰 익혀서 사용해 보심이 어떨련지요.

    김프는 리눅스에서만 쓰는 것이 아니라, 유닉스, 리눅스, 매킨토시OS,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웹OS, 하이쿠, 기타 등등 (너무 많아서 생략)


    한마디로 여러 분이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OS에서 잘 돌아가는 대표적인 비트맵 그래픽 도구입니다. 한번 익혀두면 두고 두고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캡처한 이미지에 그래픽 작업하고 텍스트 입력하고 하는데도 당연히 잘 사용할 수 있겠죠. 처음에는 단순한 것부터 익혀보고 차츰 시간 한가해질 때 고급진 기능을 익혀 나가시면 재미있습니다.


    즐거운 그래픽 세계에 빠져보시길...


    여하튼 좋은 팁 감사합니다.

  • ?
    세까랑 2016.03.31 18:31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실 저 캡쳐도 김프로 쓴 건데, 포토샵도 그렇고 김프도 그렇고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서 그냥 그림판 수준으로만 썼습니다.orz


  • profile
    행복한펭귄 2016.04.01 09:44 Files첨부 (1)

    세까랑님. 좋은 팁 정성껏 올려주셔서 많은 분들에게 도움되고 있는 중이네요. 댓글의 반응만 봐도 많은 분들이 이런 실제적인 팁을 많이 원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잘 아시겠지만, 하모니카 리눅스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캡처하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캡처한 이미지에 구체적으로 글자를 넣거나, 그림을 수정한다거나 여러 가지 그래픽 작업하려면 당연히 비트맵 그래픽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데 가장 추천할 만한 것은 김프(GIMP)라고 보입니다. 물론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쓰임, 사용자 수준, 기타 여러 가지 의견을 반영해서 추천해 줄 수 있는 수 많은 그래픽 도구들이 넘치고 넘칩니다. 김프는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널리 쓰이는 비트맵 그래픽 도구의 대표명사이니 익혀 두시면 여러 가지로 쓸모가 많습니다.


    김프를 익히시는데 도움될만한 정보를 아래에 링크를 달아 놓으니 시간될 때마다 재미로 하나 하나 익혀서 사용해 보세요. 참 재미있습니다. 너무 거창하게 익히실려고 하시지 마시고 (머리 아플테니...) 가장 간단한 이미지 크기 조절하기, 이미지에 글자 집어 넣기, 잘 못된 부분 수정하기, 흐릿한 이미지 선명하게 하기 등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하고 요구되는 그래픽 작업부터 익혀 보세요. 생각보다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복잡한 용어를 익힐 필요도 없고, 먼저 복잡하고 머리 아픈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단히 단순하고 직관적이며 결과도 매우 만족스럽게 나올 것입니다. 처음에는 이런 자신이 가장 필요한 부분부터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고 차츰 드넓은 김프의 세계에 빠져 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많은 참고가 되고, 김프로 그래픽 세계에 빠져서, 그림을 다루는 즐거움을 누리시길 기대합니다.


    gimp.png



    김프를 사용하고 싶은분께...

    http://hamonikr.org/board_bFBk25/13269


    김프 플러그인 설치하여 포토샵처럼 사용해보자

    http://hamonikr.org/board_bFBk25/13667


    김프 브러쉬 추가하여 사용하는 방법

    http://hamonikr.org/board_bFBk25/13522


    김프로 스마트폰 움직이는 배경 화면 바꾸기

    http://hamonikr.org/board_bFBk25/9945


    김프를 배우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권하는 책들

    http://hamonikr.org/board_aMBI05/9821


    일단 이 정도만 참고해도 왠간한 수준의 기본적인 것을 학습해서 적용하는데 문제가 없으리라 봅니다.


    언제든지 김프와 하모니카 리눅스를 사용하는데 애로사항이 있다면 이 곳에 글을 구체적으로 남겨주셔요.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프로 즐겁게 그래픽 작업하시길...


    PS


    처음부터 그림 잘 그리는 사람없고, 그래픽 도구 잘 다루는 사람없습니다.

    맨 처음에는 누구든지 유치한 수준의 것부터 시작해서 차츰 성장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이 내가 원하는 것을 즉시 해서 결과를 얻고 만족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차츰 학습해서 성장해서 단순히 도구를 익힌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래픽의 세계를 이해하고 더 넑은 시각을 가져 더 차원 높은 행동을 하게 되고 발전하여 자신이 미처 몰랐던 자신의 능력을 김프라는 도구를 통해서 발견한다면 김프라는 도구가 님에게 참으로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회는 처음부터 있던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6.04.01 10:59

    새까랑님. 방금 김프 강좌 동영상을 올렸으니 동영상보고 김프를 익혀 보심이 어떤련지요.


    http://hamonikr.org/board_aMBI05/15928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면 동영상 강좌가 쭈욱~~~ 나옵니다. 차분하게 보면서 익혀보시길...


    김프 익히면 어떤 OS를 쓰던지 마음대로 그래픽 다룰 수 있기때문에 이익이 됩니다.



  • ?

    Ctrl 키를 조합하면 메뉴가 나오는 군요. 좋은 정보입니다. ^^


    그리고 플랭크독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 설정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how Item for Dock" 항목 값이 ""으로 되어 있으면, 독 아이콘이 보이지 않더군요.


    plank_show.item.for.dock.png


  • ?
    세까랑 2016.03.31 18:33 Files첨부 (1)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D

    그런데 제 플랭크 독은 이렇게 표시되네요plankdockset.png

    버전 문제인 건지, 아니면 다른 문제인지 영 감이 안잡혀요 orz

  • profile
    Sound:D 2016.03.31 19:53 Files첨부 (1)

    저 또한 그렇게 나오는거봐서는 아마 버전차이가 아닐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002.png



  • profile
    행복한펭귄 2016.04.01 09:47

    아마도 버전별 차이점으로 보이네요.


    똑 같은 프로그램이라도 버전별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변하는 사항이 있을 수 잇으니 이런 점들은 공식 사이트에 가서 구체적인 차이점을 확인하는 수 밖에 업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업그레이드되면서 좋은 기능은 통합되거나, 인터페이스가 바뀔 수도 있고, 안 좋은 기능이나 기능은 좋으나 다른 부분에서 통합이 되는 부분은 이름이 바꿔서 적용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버전 별 차이로 보이네요. 제가 봐도... 아주 구체적인 사항을 꼭 확인해야 한다면 어떤 프로그램이든지 공식 홈페이지의 각 프로그램 별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히스토리를 보면 알 수 있겠네요. 그런데 이런 부분은 솔직히 그렇게까지 정밀하게 파악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

    레지스트리(dconf) 확인할 수 있으시면,

    dconf-editor 설치한 후에, 아래 항목 찾아서 값을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


    dconf-editor 실행 > net > launchpad > plank > docks > dock1

    "show-dock-item" 값을 찾아서 "체크"


    plank_dock_dconf.png


    dconf 에서도 위 항목이 없다면, 버전 차이로 인한 기능 부재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하모니카 2.1 설치 후 아직 업데이트 하지 않은 순정(?) 상태입니다.


    $ dpkg -l *plank*

    ||/ 이름           버전         Architecture 설명

    +++-==============-============-============-=================================

    ii  hamonikr-artwo 1.0+0~4~1.gb all          Plank Themes for hamonikr's User 

    ii  libplank-commo 0.10.9+bzr14 all          Library to build an elegant, simp

    ii  libplank1:amd6 0.10.9+bzr14 amd64        Library to build an elegant, simp

    ii  plank          0.10.9+bzr14 amd64        Elegant, simple, clean dock

    +++-==============-============-============-=================================



  • profile

    dconf-tools

    https://wiki.gnome.org/Projects/dconf


    저수준의 데스크탑 환경 설정을 가능하게하는 유용한 툴이네요. 엄청나게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군요.

    참 재미있는 유틸리티가 많군요.


    dconf-tools.png


    정말 마음에 드는 유틸리티네요. 내 마음대로 구석 구석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 ?
    세까랑 2016.04.01 22:48

    해결했습니다! 항목이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ㅜㅜ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게시판에 질문하기 전 읽기 - 어떻게 질문을 하는 것이 좋을까? 1 0 Kevin 2019.11.18 12692
» 플랭크 독(plank dock)에서 설정 아이콘이 사라진 문제를 임시로 해결. 13 file 0 세까랑 2016.03.30 8630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