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AV Linux도 32비트 지원이 중단된다고 하네요
2019.04.12 14:19

AV Linux가 가장 최근 버전부터는 32비트 지원을 중단하고 64비트의 최적화 및 기능 강화에 집중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32비트 지원 중단은 앞으로 더욱 가속이 붙을 것 같습니다.
AV Linux는 말 그대로 오디오 비디오 전용 전문 리눅스로서 아직 전문적으로 오랜 정성을 들여서 사용해 보지는 못했지만 사용자 설명서를 열심히 읽어보니 말 그대로 오디오와 비디오 및 각종 세팅과 관련해서 정말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 배포판이라 보입니다. 실제로 외국의 사례를 보면 AV Linux를 오디오 비디오 영역에서 실무에 적용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괜찮은 배포판인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 기회되면 마음잡고 구체적으로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댓글 6
-
Moordev
2019.04.13 17:14
-
공감합니다. 멀티미디어 쪽은 메모리 관리 문제로 인해 32비트에서 충실하게 지원하는 데는 여러가지 면에서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하튼 AVLinux 32비트 지원이 중단되지만 AVLinux 자체는 오랫동안 꾸준하게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발전적인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
스피더
2019.04.18 19:03
대단한 배포판인 것으로 보입니다.
한글화 시켜주세유...
-
오디오 비디오를 다루는 종합 리눅스 배포판으로서 괜찮은 배포판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아주 전문적으로 다뤄보지 못했고, 기본적으로 다뤄보고 설명서를 꼼꼼이 읽어보았는데 상당히 오디오 비디오 지원 부분에 있어서는 잘 정리된 배포판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한국어 지역화(번역)이 전혀 안 되어있는데, 사실 다른 유명 배포판 조차도 한국어 번역이 100%인 것이 드문 상황에서 어찌보면 특수 분야 배포판의 한글화가 안 된 것이 이상하지는 않을 정도입니다.
워낙 광범위한 내용의 번역이 필요한 작업이라 몇 사람이 한다고 될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필요성이 있기는 한데 (개인적으로는 절박하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여하튼 어떤 계기가 되어서 합심해서 진행하던가, 아니면 뾰족한 묘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분투 배포판, 리눅스 민트 배포판 완전 번역 0%일 때 100% 번역하기 까지 많은 사람들이 오랜 투자를 해서 번역 완료했듯이 만약 AV Linux 한글화 작업을 본격적으로 할 생각이라면 여러 사람이 붙어서 좀 기간이 걸리더라도 잘 점검하면서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뻔하게 수작업으로 번역해서 작업해야 하는 방법이 아닌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시고, 현실적으로 모든 분들이 정상적인 생활하면서 짬짬이 참여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
스피더
2019.04.20 14:21
작업이 방대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군요.
-
AV Linux가 현재 Distrowatch 기준으로 100위에 진입했습니다.
외국의 경우도 전문적으로 오디오 비디오 작업에 리눅스를 대중적으로 도입하는 것은 아닌 단계인 것 같고, 전문가나 매니아층에서 적극적으로 활용은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중 배포판에 비해서는 인기가 덜합니다.
우분투 스튜디오가 오히려 73위로 인기가 더욱 높네요.
http://ubuntustudio.org/
더욱 리눅스가 대중화되어서 이런 전문 배포판도 널리 전문적으로 애용하길 바라겠습니다.
AVLinux가 64전용으로 전환되는것도 이해가 됩니다. 사실 32를 그동안 지원한것도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