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do apt-get install guake
(퀘이크 아닙니다. quake로 설치하면 아마도 슈팅 게임이 설치될 꺼예요. 저도 실수할 뻔 했습니다.)
편리하게 단축키로 터미널을 호출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터미널이 있었군요.
일단 실행하면 F12를 누르면 화면 상단에서 터미널이 아래로 내려옵니다. guake는 트래이에 상주하고요.
다시 F12를 누르면 올라갑니다. 화면에서 사라지죠. 좋은 점은 화면을 가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터미널이
약간 투명해서 화면에 있는 웹페이지나 문서등을 가리지 않습니다. 웹페이지에서 좋은 팁을 소개하고 있다면
그걸 참고하면서 터미널에서 작업을 할 수 있는 겁니다. F11을 누르면 최대화 또는 최소화 됩니다.
만약 나는 터미널이 너무 싫어! 극혐! 이러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생각해보니 궤이크를 터미널이 아니라
파일관리자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http://hamonikr.org/board_bFBk25/22494
미드나잇 커맨더를 이용하는 겁니다. sudo apt-get install guake mc
궤이크를 실행해서 바로 미드나잇 커맨더를 실행합니다. mc 하고 엔터하면 됩니다.
그런다음 F11눌러서 최대화 시킨다음, F12를 이용해서 필요할 때마다 내렸다 올렸다를 반복하면 되는 겁니다.
파일 관리자를 F12 단축키로 보였다 숨겼다를 할 수가 있는거죠. 궤이크랑 mc는 괜찮은 조합인 것 같습니다.
mc를 종료하고 그냥 터미널 모드로 사용하고 싶다면 exit
궤이크를 완전히 종료하려면 우측 상단에서 궤이크를 찾아서 마우스 우클릭 후 종료(quit)
guake와 mc의 조합이라!
괜찮은 방법이라 보입니다.
guake는 워낙 유명한 터미널이라서 인기가 매우 좋은데,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될 것 같습니다.
필수 유틸리티가 아닌가 싶습니다.
미드나잇 커맨더와 조화롭게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발휘되지요.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LinM과 같이 사용해도 괜찮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