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ing 님이 데비안 + xfce 혹은 LXDE 판으로 저사양 컴에서 돌려보는게 좋지 않냐는 글을 올려주셔서 최근 초 저사양 컴에 이것저것 배포판을 올려보고 있습니다. 다른 노트북이나 컴은 리눅스 민트 18 mate 혹은 xfce로 충분히 잘 돌아갑니다. 심지어 넷북 1세대마저도요. 하지만 비슷한 성능을...아니 조금 나은 성능을 보일 것 같았던(win XP에서는 더 나은 성능을 보이는) IBM R40은 오히려 민트xfce마저 배신을 하더군요. 메모리가 512MB라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데비안 + xfce 조합으로 가봤는데 환경이 참 쾌적하고 좋더군요. UI도 나름(?) 이쁘고요.
문제는 synology NAS와 연동할때 마운트는 되지만 VLC든 smplayer든 thunar에서 파일 두번 클릭으로 바로 동영상 시청이 안되고 굳이 VLC나 smplayer의 파일열기를 선택해서 마운트 된 NAS내의 폴더를 들어가서 클릭해야하는데다 심지어 그마저도 잘 안되더군요. 파일 다운로드 후 시청은 잘 됩니다. 720p도요. (실험은 안 해봤지만 낮은 비트레이트라면 1080p도 될지도 모르곘습니다 ^^)
그래서 데비안은 일단 지금 접고 zorin OS 11 lite 버전으로 돌아왔습니다만 데비안+ xfce 의 그 쾌적함이나 UI를 버리기가 너무 아깝더군요. 아무래도 가장 저 사양에 잘 맞고 또한 서버용으로 많이 쓰다보니 안정적이기도 할 것 같고 그래서 데비안 계열 배포판을 찾아봤습니다.
string님의 블로그에 몇가지 있길래 들여다보니 그 중 point linux가 눈에 띄더군요. 머 다 그렇든 소수 마이너들이나 쓰는 리눅스 세계에서 그나마 더 없는 배포판인 데비안 데스크탑 사용자들에게 그나마도 이름없는 배포판이니 (외국은 모르겠습니다만) naver에서는 내용을 찾을래야 찾을 수가 없고 구글등에도 그다지 내용이 많진 않습니다.
그래서 혹 사용하신 분이 있으신지 있으시다면 어떤지 여쭙고자 하네요 ^^
괜찮다면 NAS 랑 연동 잘 되길 빌면서 듀얼...아니 트리플 부팅 함 해볼라구요 ^^
꾸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