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tpro.co.uk/operating-systems/24841/windows-vs-linux-whats-the-best-operating-system-3
개인이든 회사든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지원과 호환성 문제를 고려하여 각 OS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리눅스는 보안에 강하며, 자체적으로 최적화가 잘 되어있어서 저사항 시스템에서도 잘 돌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수 많은 배포판을 통해서 자신의 용도에 맞는 설정과 세팅을 통해서 최적화시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윈도우에 비해서 직관적이지 못하며, 따로 약간 또는 많은 학습이 필요하며, 너무 다양한 접근성과 가능성을 열어두었기 때문에 이런 장점이 오히려 일반인들에게는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리눅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한 기업 차원에서의 접근이라면 이런 부분에 대한 고려를 심각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 사용자는 그래도 이런 접근성에 대해서 좀 자유로운 편입니다.
가장 현명한 방법은 분명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것은 전 세계적으로 윈도우 소프트웨어가 많이 애용되고 있음으로 윈도우도 최적화시켜 잘 사용하고, 리눅스는 윈도우가 가지지 못하는 또 다른 방향과 실제적인 지원을 가지고 있음으로 각 OS의 장점을 극대화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보입니다.
또한 배포판이 쓸데없이 많아서 대중들의 접근성을 떨어뜨린다는 편견보다는 각 배포판의 장점을 찾아서 알리고 이를 한국 실정에 맞게 세팅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한다면 다양한 용도로 적시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와 리눅스의 장단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준을 제시한 좋은 글이라 링크를 달아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